이재명·이낙연 등 일일이 거론 "기득권 표심만 잡냐"
정의당 "與 대선후보들, 종부세 완화 명확한 입장 내라"
정의당 배진교 원내대표는 8일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들을 향해 여당이 당론으로 결정한 종부세 완화 개정안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밝히라고 촉구했다.

그는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이 부동산 정책의 실패를 재·보궐 선거 참패의 원인으로 꼽더니 여전히 번지수 못 찾고 있는 모양새가 개탄스럽다"고 말했다.

그는 "민주당이 종부세 완화론을 당론으로 내걸었을 때 집값에 박탈감을 느끼는 서민들, 청년들, 무주택자들의 심정이 어땠겠냐"며 "시민들은 집권 여당의 대선 후보들이 부동산 집값을 잡을지 기득권들의 표심만 잡을지에 대해 알 권리가 있다"고 강조했다.

배 원내대표는 선두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우선 거론한 뒤 "이 지사가 말한 '강력한 수요 억제책'에 종부세 강화가 포함되냐"고 물었다.

이낙연 전 대표를 향해서는 "후보님이 계신 당에서는 본인이 주장한 토지공개념 3법에 역행하는 법을 내걸고 있다"고 했다.

이어 정세균 전 국무총리에게는 "종부세·양도세 완화에 반대했는데 당이 이에 역행하는 당론을 내걸고 있다면 더 강력하게 저지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지적했다.

배 원내대표는 "종부세가 이대로 완화된다면 결국 그 공약도 다 거짓이자 물거품이 된다"며 "후보들의 공약이 결코 공수표가 아님을 국민 앞에서 증명하라"고 촉구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