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보고대회…8천명 대면조사 결과 발표
홍준표, 尹 등판날 대선출마 공식화…"번영·공정·안전"(종합)
국민의힘 홍준표 의원이 29일 차기 대선 출마를 공식화했다.

홍 의원은 이날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연 국민보고대회에서 '대선 출마 선언을 언제 하는가'라는 취재진의 질문에 "경선 일정이 나오면 경선 시작 직전에 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홍 의원은 본 행사에서는 지난 6개월간 전국 8천182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심층면접조사(인뎁스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대한민국 미래비전 - 국민에게 듣다'는 제목의 조사보고서도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조사 대상자 가운데 48.3%가 나라의 미래가 나빠질 것이라고 답해 좋아질 것이라고 응답자(28.9%)보다 훨씬 많았다.

가장 시급한 과제로는 경제 성장(21.1%), 정치개혁(20.4%), 저출산·고령화 해결 (17.9%), 국민갈등 해소(14%), 빈부격차 해소(11.3%) 등이 꼽혔다.

경제 문제에서는 일자리 창출(29.1%), 집값·부동산 문제(26.2%), 4차산업 육성 등 미래 먹거리 준비(14.8%)가 최우선 현안으로 꼽혔다.

홍 의원은 이번 조사에서 나타난 4대 시대정신으로 "미래를 위한 번영, 기회를 위한 공정, 모두를 위한 안전, 희망을 위한 행복"을 제시했다.

그러면서 "부동산 문제 근본은 자유시장에 맡기고, 재건축은 원하면 하게 해주자"고 말했다.

이재명 경기지사의 '기본 소득제' 주장에는 "사회주의 배급제도 아니냐"라며 "거기에 집착할 게 아니고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경제성장, 서민복지 쪽으로 가자"고 제안했다.

안전과 관련해서는 흉악범에 한해 사형 집행을, 정치 개혁과 관련해선 향후 개헌 때 국회의원의 불체포 특권 삭제를 주장했고, 병역 문제와 관련해선 복무자에 대해 인센티브를 줘야 한다고 말했다.

홍 의원은 "이번 발표는 국민이 무엇을 바라는가 하는 것이었다"며 후속으로 "대한민국이 어떻게 바뀌고 어떻게 개혁했으면 좋겠는지에 관한 '미래비전 보고서'를 8월 말쯤 국민께 보고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전국 순회 일정도 짤 것이라고 밝혔다.

이준석 대표는 축사에서 "비빔밥의 고기부터 당근까지 준비해서 상당한 지분을 갖고 오신 것 아닌가 생각한다"며 "보고서를 바탕으로 국민이 원하는 구체적이고 입맛에 맞는 공약과 정책을 만들어서 정권교체를 이룰 수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는 영상 메시지로 축하했으며, 여러 의원들도 참석했다.

일각에선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이날 공식 출마 선언을 염두에 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왔다.

이와 관련, 홍 의원 측은 "이번 행사는 복당 전부터 예고했던 것"이라며 윤 총장의 일정과 무관하다고 밝힌 바 있다.

홍준표, 尹 등판날 대선출마 공식화…"번영·공정·안전"(종합)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