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이광재, 단일화 합의…이재명측 "대안 없는 반대 무의미"
'이재명 대 反이재명' 세대결…이낙연은 신중, 추미애·박용진은 일단 독자노선
與, 이재명 깃발들자 '反이재명 연대' 반격…불붙는 합종연횡
더불어민주당 대권 레이스의 막이 오르자마자 후보간 단일화 움직임이 현실화하는 등 합종연횡 변수가 꿈틀대면서 경선 판이 출렁이고 있다.

내달 1일 출정 시간표를 확정지은 당내 지지율 1위 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를 겨냥, 결선투표까지 염두에 둔 합종연횡이 조기에 달아오르면서 출발부터 9명의 주자 간에 이재명 대 반(反)이재명 대결구도가 선명해지는 흐름이다.

◇개문발차식 반이재명 연대 시동…합종연횡 본격화
정세균 전 총리와 이광재 의원은 28일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다음 달 5일까지 후보 단일화를 하겠다고 전격 발표했다.

예비경선(컷오프) 일정을 염두에 둔 '컷오프 전 단일화 합의'다.

일단 개문발차식으로 단일화 논의를 시작한 뒤 다른 후보들도 참여시키는 방식으로 반이재명 전선을 확장시키겠다는 구상이다.

예비후보 등록 첫날부터 단일화 카드를 선제적으로 던지면서 이 지사에 대한 집중 견제에 나선 것이다.

반이재명 공동전선을 통해 이 지사가 독주하는 현재의 판을 흔들어보겠다는 시도인 셈이다.

노무현 정부 때 함께 한 인연이 있는 두 사람은 가치와 비전 중심의 단일화라고 강조했지만 당 안팎에서는 반이재명 연대의 본격적인 신호탄으로 보는 분위기다.

최근까지 두 후보의 지지율이 5%에도 못 미친다는 점에서 힘을 합칠 수밖에 없는 현실적인 이유도 작용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두 사람이 "민주당 적통 후보"를 강조하며 도덕적 품격 등을 후보의 자질로 내세운 것을 두고 이 지사를 견제하면서 당 주류인 친문 진영의 지지를 얻기 위한 포석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친문과의 앙금이 완전히 해소되지 않은 이 지사에 맞서 구심점을 확보하겠다는 의지로도 읽힌다.

與, 이재명 깃발들자 '反이재명 연대' 반격…불붙는 합종연횡
다른 군소주자들도 합종연횡을 자연스런 흐름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라디오에서 "결선투표가 된다면 1위, 2위 중심으로 전선이 개편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라며 "막판에 (단일화가) 충분히 이뤄질 수 있다"고 말했다.

최문순 강원지사는 기자들과 만나 "예비경선을 통과한 사람들끼리 합종연횡이나 정치적 결사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다만 정 전 총리와 이 의원의 단일화 합의에 대해 "좀 이른 감이 있다"고 언급했다.

◇2위 이낙연, 공학적 연대에는 신중…박용진 추미애도 독자행보 집중
이낙연 전 대표는 일단 공학적 연대 움직임에는 신중한 모습이다.

당내 지지율 2위 주자로서 당장 후보 단일화 같은 인위적 연대에 동참하기보다는, 자신을 중심으로 자연스레 비이재명계의 구심점이 만들어지길 기대하는 분위기다.

이 전 대표의 핵심 측근 의원은 "반이재명 연대라는 네이밍(이름붙이기)은 너무 공학적이다.

앞서 가는 후보가 이것을 주도하는 것도 조심해야 한다"며 "누가 더 좋은 후보인가에 대한 고민 속에 자연스러운 흐름이 생길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지지율이 선전 중인 추미애 전 법무장관과 박용진 의원도 후보 간 연대보다는 독자 행보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그러나 종국에는 과반 득표자가 없을 경우 실시되는 결선투표 과정에서 사실상 '이재명 대 비이재명'으로 전선이 그어질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이에 앞서 정책 경쟁 과정에서 이 지사의 대표 어젠다인 기본시리즈가 주자들의 집중 견제를 받으면서 자연스런 반이재명 연대가 형성될 수도 있다.

◇이재명, 본선 경쟁력 부각 집중…1일 출마선언 준비 집중
이 지사 측은 본선 경쟁력을 부각하는 데 집중하겠다는 계획이다.

경선 이후의 '원팀' 기조를 위해 다른 주자들을 크게 자극하지 않아야겠다는 판단도 깔려 있다.

이 지사 측근 의원은 "다른 주자들이 자신이 대안이라는 걸 보여주지 않는 한, 반이재명 연대는 의미가 없다"고 말했다.

다음 달 1일 비대면 영상 출정식 방식으로 대권 도전을 공식 선언을 하는 이 지사는 성장과 공정, 민생, 미래 등을 키워드로 한 출마선언문을 직접 가다듬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與, 이재명 깃발들자 '反이재명 연대' 반격…불붙는 합종연횡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