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안의 게이트 격인 국회 법사위원장 자리를 놓고 여야가 다시 충돌했다.

18일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의 발언이 뇌관으로 작용했다.

윤 원내대표는 최고위에서 "법사위원장직을 뺀 7개 상임위원장직을 야당에 돌려주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이 1년간 생떼 쓰며 장물 운운한 법사위만큼은 흥정 대상이 아니다"라고 못을 박았다.

여야 협치를 위해 상당수 상임위원장 자리를 내놓겠다는 취지이지만, 되돌려 말하면 법사위원장만큼은 내줄 수 없다는 의미로도 해석된다.

국민의힘은 즉각 반발했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SNS에서 "민주당이 탐욕을 부리면서 법사위를 비롯한 상임위원장을 독식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준석 대표도 전북 군산을 찾은 자리에서 관련 질문에 "국정운영에 대한 본인들의 실패를 감추기 위해서라든지 협치의 의지가 아닌 의도라면 저희는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다"고 경계심을 드러냈다.

결국은 법사위…與 "흥정 대상안돼" 野 "이러니 내로남불"
여야 대변인도 공방을 벌였다.

국민의힘 전주혜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국민의힘은 단 한 번도 법사위원장직을 흥정의 대상이라고 말한 적도, 생각한 적도 없다"며 "윤 원내대표야말로 협상의 ABC조차 모르는 것 같다.

최고위원회의 공개 발언이 여야 협상의 방식인가"라고 비판했다.

민주당 한준호 원내대변인은 SNS에서 "21대 원 구성 당시 미래통합당은 스스로 상임위원장을 맡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며 "이제와서 법사위원장에 목매는 이유는 국정 마비, 성과 없는 국회를 위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결국은 법사위…與 "흥정 대상안돼" 野 "이러니 내로남불"
양당 원내수석부대표의 회동도 10분만에 '빈손'으로 끝났다.

민주당 한병도 원내수석부대표는 "우리는 7개 상임위원장을 다 야당에 넘겨주고 협치 모델을 만들어보려고 하는데, (야당은) 일방적 이야기라며 기분이 나쁜 상태"라고 전했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 추경호 원내수석부대표는 "여태까지 민주당이 야당일 때는 법사위원장을 무슨 생각으로 맡아서 해왔냐. 이러니까 내로남불이라고 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