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 침탈 야욕 규탄·과거사 사죄 촉구 결의안 추진
도쿄올림픽 홈피 지도 독도 표기에 경남도의회 '발끈'
일본이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 홈페이지 지도에 독도를 자국 영토처럼 표기한 것과 관련해 경남도의회가 발끈하고 나섰다.

경남도의회는 최근 무소속 김재웅(함양) 의원이 '일본의 독도 침탈 야욕 규탄 및 과거사 사죄 촉구를 위한 결의안'을 발의했다고 9일 밝혔다.

이 결의안에는 김 의원을 포함해 여야 도의원 47명이 참여했다.

김 의원은 "독도는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명백한 대한민국의 영토다"며 "일본 하토야마 전 총리가 '독도는 미국이 인정하는 한국 영토'라는 취지로 트윗 글을 작성하는 등 일본의 양심 있는 지식인들은 독도가 한국 땅임을 매년 주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일본은 후안무치한 태도와 극우화돼 가는 모습으로 반인류적 행위를 자행하고 있다"며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결정, 위안부 및 강제 징용 피해자 보상 거부, 역사 왜곡 등 파렴치한 행위와 그 수위를 점차 높여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일본과 대화·협상하거나 도교올림픽 불참, 일본제품 불매 등 강경한 전략까지 다양하고 종합적인 대책이 절실하다"며 "도의회는 도민 뜻을 제대로 전달하려고 이 결의안을 제안한다"고 결의안 제안 배경을 설명했다.

결의안에는 일본이 독도를 자국 영토로 표시해 독도의 실제적·규범적 지위를 흔들어 자국 영토로 편입하려는 침략 야욕이 깔려있다는 내용이 담겼다.

또 이웃 나라를 악랄한 식민지배로 씻을 수 없는 피해를 안기고, 세계를 상대로 벌인 각종 전쟁에서 인적·물적 수탈은 물론 정신까지 지배하려고 한 행위에 대해 진정한 사과는커녕 아직도 망동에 가까운 행위를 보인다고 규탄했다.

그러면서 독도 침탈 야욕을 멈추고 잘못된 과거사 사죄, 국제법상 불법행위 인정 및 배상, 올림픽을 본연의 인류평화와 호혜 평등 원칙에 입각해 개최하라고 요구했다.

도의회는 이 결의안을 오는 17일 상임위원회 심사를 거쳐 본회에서 채택해 대통령과 국회의장, 국무총리, 외교부 장관,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대한체육회장, 주한 일본대사 등에 보낼 계획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