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탄핵 찬반론 공존 시 윤석열 바로 올 것"
이준석 "이웃 안철수와 상계동 카페서 합당 논의"(종합)
국민의힘 이준석 당대표 후보는 7일 "대표가 되면 같은 상계동 주민으로서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 허심탄회하게 합당 문제를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서울 노원병 당협위원장인 이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에서 "안철수 대표의 자택과 제 집의 거리는 1㎞ 남짓"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노원병은 과거 안 대표의 지역구였다.

이 후보는 "안 대표 자택과 제 집 사이에 있는 동네 명소 '마들 카페'에서 제가 차 한 잔 모시겠다"며 "제가 조건으로 제시한 지역위원장 임명 문제에 있어서 전향적 검토를 해주셔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국민의당은 이날 지역위원장 임명을 전격 보류했다.

최고위에서는 27명의 지역위원장 임명안이 안건으로 오른 것으로 전해졌다.

이 후보는 최근 국민의당이 전국 253개 지역위원장 공모에 나서자 "소 값은 후하게 쳐 드리겠지만 갑자기 급조하고 있는 당협 조직이나 이런 것들을 한 푼도 쳐 드릴 수 없다"고 비판, 사실상 국민의당과의 합당에 선을 그었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한편, 이 후보는 이날 인천시당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탄핵에 찬성하는 분도, 반대하는 분도 있다.

형량이 과했다고 생각하는 분도, 아니라는 분도 있다"며 "(여러 의견이) 공존할 수 있다면 저희는 큰 문호를 여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거론했다.

그는 "두 전직 대통령 측근을 수사했던 한 검사(윤 전 총장)는 문재인 정부의 측근에 대해서도 엄격한 수사를 했고, 현 정부의 탄압을 받아 검사 옷을 벗었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의힘 안에서) 여러 입장이 공존할 수 있다면, 당장 그 사람은 우리 당에 와서 문재인 정부와 맞서기 위해 함께 싸우는 것을 주저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후보는 과거 김대중 전 대통령의 세 아들과 이명박 전 대통령의 친형 이상득 전 국회의원의 비리 전력도 거론했다.

혈육이던 이들에게도 적용되지 않았던 "대통령 본인에 대한 책임"을 박 전 대통령에게는 '경제 공동체론'을 통해 씌웠다는 것이다.

이 후보는 "어쩌면 사회 발전 과정에서 부정부패에 대한 관점이 날로 엄격해지는 것"이라며 박 전 대통령의 향후 대법원 판결도 인정할 용의가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포괄적 뇌물수수라는 죄목이 문 대통령과 그 추종자에게도 그대로 적용될 수 있도록 눈을 부릅뜨고 내년 대선과 지방선거에 승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