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여론 떠밀려 비엔날레 재단 점검…문체부와 조사반 편성
광주시가 내분 사태를 보인 비엔날레 재단 점검에 나섰다.

광주시는 "문화관광체육부, 시 감사위원회와 문화관광체육실이 참여해 종합적으로 재단을 지도 점검하겠다"고 7일 밝혔다.

8명가량 조사반을 구성해 시 보조사업 등 업무 전반을 살펴보고 노조 대표와 직원 등이 제기한 부당 사례의 사실관계를 확인하기로 했다.

노조 등은 김선정 재단 대표의 보복성 인사, 해외 행사 준비 인력의 사조직화 등을 주장하며 국민권익위원회, 광주시,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서를 제출했다.

김 대표는 시와 협의 등을 거쳐 정당한 절차에 따라 업무를 수행했으며 해외 행사도 현지에서 호평을 받았다고 반박해왔다.

갈등이 깊어지는 동안 광주시는 노동청 조사 결과에 따라 조처하겠다는 입장을 보였지만 내분 사태에 손을 놓고 있다는 지적이 이어지자 직접 점검에 나섰다.

그러나 김 대표는 이달 말로 임기가 끝나 대표와 노조, 어느 쪽 주장에 힘이 실리더라도 후속 조치의 실효성에는 한계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광주시는 이번 주중 회의를 열어 차기 대표 선임 방식 등을 논의할 방침이다.

조인철 광주시 문화경제부시장은 "갑질 이야기가 나오지만, 아직 노조 측 일방의 주장이고 대표는 부정하고 있다"며 "노조에서는 감사를 요구했으나 비엔날레 재단은 시 출연 기관이 아니어서 추진하지 못하다가 문체부의 권한을 활용해 지도 감독을 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