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초선 68명과 간담회…"내부단합·외연확장할 때 지지 만들어져"
"집단면역 앞당겨질 것…국민 고통에 마음 아프다"
"검찰 등 권력기관 개혁, 궁극적 완결 이를 것"
문대통령 "성과 많은데 내로남불 프레임에 갇혀 안보여"(종합2보)
문재인 대통령은 3일 민주당 초선 의원들을 만나 "좋은 가치를 구현하는 정책뿐 아니라 내부적으로 단합하고 외연을 확장할 때 지지가 만들어진다.

그 지지자들과 함께 참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영빈관으로 민주당 초선 의원들을 초청해 가진 간담회에서 "민주당은 혁신 DNA가 있는 역동적·미래지향적 정당"이라며 이같이 말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임기 말로 접어들면서 당청관계를 비롯한 여권 내 결속력이 약화할 수 있음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보인다.

당장 조국 사태에 대한 당 지도부의 사과를 놓고 당내 잡음이 일고 있다.

여기에 강성 친문 지지층의 '문자 폭탄' 논란 등은 대선을 앞두고 외연 확장에 걸림돌이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있다.

문 대통령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의원들의 협조를 구했다.

문 대통령은 "위기를 극복하고 경제를 회복시키며, 나아가 도약의 기회를 삼기 위해 우리 정부는 퇴임하는 마지막 순간까지 혼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각오를 밝혔다.

문 대통령은 "백신 접종이 속도를 내고 있어 집단면역 시기가 당겨질 것이며, 접종이 진행될수록 방역 상황이 좋아질 것"이라고 전망한 뒤 "국민이 여름 휴가를 잘 즐기고, 추석을 추석답게 가족들과 지낼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경제가 빠르게 성장하고 미국도 첨단산업 공급망에서 우리를 최고의 파트너로 생각할 정도"라며 미래차·시스템반도체·바이오헬스 등 '혁신성장 빅3'의 육성 등 경제 성과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경제 회복을 위한 노력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성과가 있긴 하지만 국민들의 고통이 있어서 마음이 아프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역대 정부가 하지 못한 검찰개혁 등 권력기관 개혁이 아직 완결된 것은 아니나, 방향을 잡았고 궁극적으로 완결에 이르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문대통령 "성과 많은데 내로남불 프레임에 갇혀 안보여"(종합2보)
문 대통령은 다만 부동산 정책 실패에 대해 안타까움을 드러낸 것으로 전해졌다.

그 과정에서 여권을 향해 제기되는 '내로남불' 문제에 대한 언급도 나왔다.

문 대통령은 "부동산 정책이 의도와 다르게 된 부분도 있었다"며 "그 부분에 대해 보선에서 질책받은 것을 잘 안다"고 말했다고 복수의 참석자가 전했다.

또 "우리가 성과를 낸 부분도 많이 있는데 내로남불, 위선, 오만 프레임에 갇혀 잘 보이지 않는다"며 "부정적 프레임이 성과를 덮어버리는 문제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취지로 당부했다고 한다.

그러면서 "우리가 잘한 것은 자신감 있게 잘했다고 이야기하자"며 "이 정부의 성과들이 지속적으로 이어져야 한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과 전체 민주당 초선 의원들의 만남은 지난해 4월 총선 이후 이번이 처음이다.

총 81명 중 68명이 자리했다.

문 대통령은 "나도 초선의원 출신이라는 면에서 동지의식을 느낀다"며 "오늘 제기된 문제를 하나하나 마음에 새기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