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당 소재섭 "문 대통령 공약, 국보법 폐지" vs 무소속 백순선 "공약이란 말은 가짜뉴스"
광주 북구의원들 국가보안법 폐지 두고 '가짜뉴스' 논쟁
광주 북구의원들이 문재인 대통령의 국가보안법 폐지 공약 여부를 두고 논쟁을 벌였다.

14일 광주 북구의회에 따르면 진보당 소재섭 북구의원은 이날 열린 구의회 본회의에서 '신상 발언'을 했다.

'신상 발언'은 의원의 일신상의 문제가 발생한 경우, 본인이 해명하는 발언이다.

소 의원은 지난 11일 구정 질문 중 "이석기 의원을 비롯한 양심수를 즉각 석방하고, 촛불 정부를 자임한 문재인 정부 남은 임기 1년, 대통의 공약인 국가보안법 폐지에 대통령과 174석의 집권 여당이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두고 다음 날 12일 무소속 백순선 의원은 자신의 구정 질의 순서에서 "국가보안법 폐지가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 아닌데도, 마치 국보법 폐지가 문 대통령의 대선공약이므로 약속을 이행하라고 하는 것은 여론을 호도하는 명백한 가짜뉴스다"고 반박했다.

개인의 정치적 발언을 두고 논쟁을 벌이는 경우가 흔하지 않은 구의회에서 의원 간 날 선 공방이 벌어지자, 의회 내외부의 관심이 집중됐다.

특히 과거 백 의원이 비위 행위로 구의회 징계를 받는 과정에서 소 의원이 백 의원에 대한 더 강한 수정 징계안을 의회에 상정하는 등 상황이 있던 터라 의원 개인 간 갈등이 이번 논쟁으로 번졌다는 추정도 나왔다.

광주 북구의원들 국가보안법 폐지 두고 '가짜뉴스' 논쟁
소재섭 의원은 이날 신상 발언을 통해 백 의원의 '가짜뉴스' 주장을 다시 재반박했다.

소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은 기회가 될 때마다 국가보안법에 대한 질문도 많이 받았고 또 본인의 입장 또한 많이 피력했다"며 일일이 사례를 열거해 소개하고, 민주당 등 여권의 국보법 폐지 움직임을 강조했다.

이어 "부족한 점 지적해 준 백순선 의원께 다시 한번 감사드린다"며 "의원 각자가 가진 다양한 가치와 철학, 세계관을 가지고 서로 주장도 하고 논쟁도 펼치고 토론도 하고 필요하면 싸울 수도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백순선 의원은 소 의원 신상 발언 후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소 의원의 신상 발언 내용과 달리 문 대통령의 정식 공약에 국보법 폐지가 포함되지 않은 것은 변하지 않은 사실"이라며 "이번 지적은 의원 개인 간 갈등이 아니라, 정확하지 않은 발언을 바로 잡으려 한 취지였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