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자치경찰위 편향성 논란 확산…도의회 "원점 재검토해야"
지역정치권과 시민단체에 이어 전남도의원 15명도 편향성·자질 시비가 일고 있는 자치경찰위 구성의 원점 재검토를 촉구하고 나서 논란이 갈수록 확산하고 있다.

전남도의회 소속 도의원 15명은 13일 기자회견을 열어 "자치경찰위원에 추천된 후보들이 편향성·성별 불균형·자질 논란 등에 휩싸여 도민의 우려를 사고 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도의원들은 "전남도 자치경찰위원으로 추천된 후보 7명 중 여성이 고작 1명뿐인데다, 4명은 대학교수로 그중 2명이 같은 학교 같은 과 교수인 점 등은 형평성과 다양성을 잃은 처사"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7명 중 5명의 거주지가 전남이 아닌 다른 광역자치단체로 자치경찰제도의 취지를 훼손하고 있으며 경찰 출신이 3명이나 되는 점은 타지역 자치경찰위와 비교해도 지나치게 많다"고 우려했다.

또 "도지사가 추천하는 위원은 정무직 2급에 해당하는 전남자치경찰위원장에 바로 임명되지만, 인사청문회와 같은 절차가 없어 투명성·공정성에도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특히 "우리 도의회에서 추천한 후보도 그 과정에 잘못이 있다"며 "공정성과 투명성이 확보되지 않은 채 본회의도 거치지 않고 추진한 것은 원칙에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도의원들은 "전남자치경찰위원장 추천과정을 공개하고 도의회도 자치경찰위 구성에 적극적으로 개입해 전남경찰자치위가 공정하고 투명하게 구성되도록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들은 "자치경찰위는 도민의 생활과 밀접한 경찰행정을 추진하는 치안 서비스 정책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막중한 역할을 맡는다"며 "그에 걸맞은 신뢰를 도민들에게 줄 수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전남경찰자치위는 도지사 1인, 도교육감 1인, 국가경찰위원회 1인, 도의회 2인, 추천위원회 2인 등 7명이 추천됐지만 논란에 휩싸이면서 검증작업이 늦어져 이날 현재까지 선정되지 못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