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4주년 특별연설…"바이든 대북정책 환영, 대화 복원의 길 찾겠다"
"평화프로세스 진전에 온 힘…북한 호응 기대한다"
대북전단 염두 "남북관계 찬물 끼얹는 일에 엄정한 법집행"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남은 임기 1년, 미완의 평화에서 불가역적 평화로 나아가는 마지막 기회로 여기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한 취임 4주년 특별연설에서 이같이 말한 데 이어 "긴 숙고의 시간도 이제 끝나고 있다.

행동으로 옮길 때가 됐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최근 대북정책 검토를 완료한 것과 관련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기본 목표로 싱가포르 선언의 토대 위에서 외교를 통해 유연하고 점진적·실용적 접근으로 풀어나가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한 뒤 "환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오는 21일 바이든 대통령과의 첫 정상회담에 대해서는 "한미동맹을 굳건히 다지는 한편, 대북정책을 더욱 긴밀히 조율해 남과 북, 미국과 북한 사이의 대화를 복원하고 평화협력의 발걸음을 다시 내딛기 위한 길을 찾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그러면서도 문 대통령은 "남은 임기에 쫓기거나 조급해하지 않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다만 평화의 시계를 다시 돌리고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진전시켜 나갈 기회가 온다면 온 힘을 다하겠다"며 "북한의 호응을 기대한다.

외교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분명한 가능성을 봤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대화 분위기 조성을 위한 국민들의 협조를 당부한 데 이어 "남북합의와 현행법을 위반하면서 남북관계에 찬물을 끼얹는 일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며 "정부로서는 엄정한 법 집행을 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을 강조한다"고 밝혔다.

이는 일부 탈북민 단체의 대북 전단 살포 행위를 염두에 둔 것으로 해석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