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거친 수사·비난에도 나름 수위조절…대화가능성 탐색 위해"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29일 "북한은 한미정상회담의 결과를 주시하고 코로나19 상황 등을 고려하면서 향후 대외 행보를 저울질해 나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장관은 이날 오전 종로구 남북회담본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북한은 지난달 한미 외교·국방장관 회담을 전후로 그간의 유보적이고 관망적 태도에서 벗어나 대외정세 탐색을 시도하는 듯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거친 수사와 비난을 하면서도 나름 일정하게 수위를 조절하는 것은 대화의 가능성을 탐색하기 위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또 한미정상회담을 통해 한국 정부가 대북정책 실행에 더 많은 역할을 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했다.

이 장관은 "비핵화와 평화 정착, 경제협력 과정에서 한국 정부의 역할을 더 많이 만들어내는 쪽으로 한미 정상 간의 회담 결과가 나오면 매우 좋겠다는 기대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인영 "북한, 한미정상회담 주시하며 대외행보 저울질할 것"
이 장관은 "한국 정부가 가져왔던 방향성과 성과를 미국이 대북정책을 리뷰하고 새로 수립하는 과정에서 많이 반영해주면 좋겠다"면서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성과에 대한 존중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비핵화 해법에 있어서는 단계적 동시적 접근을 바탕으로 비핵화 진전에 따라 제재 완화 등 유연성이 발휘될 가능성도 어느 정도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북한 인권의 실질적 증진을 위해 북한 인권과 인도적 협력사업이 포괄적으로 함께 다뤄져야 한다는 점 등에서 한미가 어느 정도 공감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다만 북미대화 및 비핵화 시기와 속도에 대해서는 관련 정세를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 장관은 "그러나 북미대화만을 마냥 기다릴 수는 없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고 입장"이라면서 "남북 간 공식적 접근이 되기 전이라도 민간 차원에서의 교류나 접촉은 먼저 활성화되는 과정이 있으면 그 자체로 아주 좋은 일일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