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시민참여단 토론 거쳐 실현 가능성 높고 시민 위한 정책 발굴"
'탄소중립 선도도시 울산' 비전 선포…토론회서 의견수렴
울산시는 16일 울산연구원에서 '2050 탄소 중립 울산 실현'을 위한 시민참여단 토론회를 비대면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토론회는 기후 위기 시대 탄소 중립을 향한 울산의 과제와 해법을 찾기 위해 다양한 시민 의견을 듣고자 마련됐다.

시민참여단은 화상회의 플랫폼인 줌(Zoom)을 이용해 비대면으로 참석한다.

토론은 5대 주요 분야별로 현안을 발굴하고 해법을 제안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5대 주요 분야는 2월 시가 '2050 탄소 중립 울산 원년 선언'으로 발표한 ▲ 에너지 대전환 ▲ 저탄소 신산업 생태계 조성 ▲ 탈탄소 체계로의 도시 운영 전환 ▲자연 탄소 흡수원 확대 ▲ 시민과 기업의 탄소 중립 민관 협력 체계 구축 등이다.

시민참여단은 3월부터 4월까지 희망하는 시민 신청에 따라 50명으로 구성됐다.

연령별로는 20대 12%, 30대 14%, 40대 18%, 50대 40%, 60대 이상 16%다.

이들의 주요 관심 분야는 탄소 흡수원 29%, 탄소 중립 협력 체계와 저탄소 신산업, 탈탄소 도시 운영이 각각 18%, 에너지 대전환이 17%였다.

시는 시민참여단 의견을 수렴해 6월 5일 환경의 날 즈음 '탄소 중립 선도 도시 울산' 비전을 선포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탄소 중립은 시민 지지와 실천이 있어야만 이뤄낼 수 있다"며 "시민참여단 토론을 거쳐 실현 가능성이 높고 시민에게 필요한 정책이 발굴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