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4·7 재보선 참패로 사퇴한 최고위원에 대한 보궐 선거도 5·2 전당대회에서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애초 최고위원은 국회의원과 지자체장 등으로 구성된 중앙위에서 뽑기로 했으나, 당 대표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에서 일반 당원과 국민이 직접 선출해야 한다는 의견이 쏟아지면서 선출 방식을 변경하는 것으로 당 지도부 의견이 모이는 분위기다.

당 비상대책위는 11일 오후 국회에서 비공개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을 포함해 재보선 패배 수습 방안 등을 논의하고 있다.

한 비대위원은 회의 직전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전대까지 시간이 많지 않은 점 등을 고려해서 당헌·당규에 따라 중앙위에서 최고위원을 선출하는 것으로 했으나 당권 주자 등까지 나서서 선출 방식 변경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재고가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 핵심 당직자도 "최고위원 선출 중앙위에서 하거나 전당대회에서 하는 방안은 각각 장단점이 있다"면서 "그러나 다수 의원이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선출방식을 갖고 더 논란을 끄는 것은 맞지 않는다"고 전했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 8일 재보선 참패에 따라 최고위원이 총사퇴하면서 최고위원은 중앙위에서 선출하는 것으로 결정하고 이를 9일 당무위에서 의결했다.

이는 최고위원 보궐선거는 당 대표와 달리 중앙위에서 할 수도 있도록 한 당헌·당규에 따른 것이다.

여기에는 전당대회 규모가 확대될 경우 쇄신 문제를 놓고 분란이 생길 수 있다는 우려도 작용한 것이다.

그러나 당권 주자인 우원식 홍영표 의원을 비롯해 적지 않은 의원들이 "쇄신하겠다는 모습이 필요하다"며 최고위원도 전당대회에서 당원·국민이 직접 선출해야 한다는 의견을 강하게 제기하면서 논란이 확산했다.

민주당은 비대위 차원에서 최고위원 선출방식 변경 문제를 최종적으로 결정한 뒤 당무위를 열어 이를 재의결할 것으로 보인다.

다른 당직자는 "현재 당헌·당규는 최고위원 보궐선거를 중앙위에서 '할 수 있다'고만 규정하고 있기 때문에 전당대회에서 선출해도 별도의 당헌·당규 개정은 불필요하다"고 말했다.

쇄신론 확산…與, 최고위원도 전대서 선출할듯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