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경제는 국가경제 '주춧돌'…"국가에 큰 부담을 주지 않아야"
북한, 지방경제 발전으로 민생 해결 강조…먹거리·생필품까지
경제난에 허덕이는 북한이 지방경제 발전을 통해 식량부터 소비품까지 민생문제 전반을 지역 단위로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나섰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8일 논설에서 "시·군의 발전은 인민생활 향상의 중요한 요구"라며 "인민생활을 획기적으로 높이자면 식량문제를 해결하는 것과 함께 인민소비품을 원만히 생산 보장하여야 한다"고 밝혔다.

신문은 시·군이 나라 경제의 '주춧돌'에 해당한다며 "주춧돌이 든든해야 집이 든든한 것처럼 시·군들이 발전해야 사회주의 건설이 힘있게 추진되고 국가가 부흥할 수 있다"고 역설했다.

또 산과 바다 등 지리적 특성과 자원에 따라 각 지방의 경제를 발전시켜나감으로써 "국가에 큰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도 지역 인민들의 생활을 끊임없이 향상시켜 나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지방공업'과 '농촌경리'를 통해 민생문제가 다각적으로 해결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을 부각했다.

신문은 "지방공업은 수요가 적은 제품을 생산하는 데도 편리할 뿐 아니라 기술이 비교적 단순하므로, 생산조직을 기동적으로 개편해 끊임없이 높아지는 인민들의 다종다양한 수요를 충족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지방공업 발전을 통해 수산물·채소 가공품이나 청량음료 등 다양한 식료품을 주민들에게 제공할 뿐 아니라, 단추·구둣솔·옷걸이 등 작은 단위의 일용품도 원만히 공급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또 농촌경리 발전을 통해 농업·축산업·과수업·잠업 등의 생산을 늘리고, 의약품·기호품 등 원료 문제도 원만히 해결할 수 있다며 "농촌경리를 발전시키는 것은 지방경제 발전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지방경제 발전에서 시·군 당책임비서들의 역할도 촉구했다.

북한은 대북 제재 장기화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등이 겹치면서 혹독한 경제난을 겪고 있다.

미국과의 대립으로 제재 완화 등 경제난 타개책을 외부에서 찾기 어려워지자, 내부적으로 자력갱생을 내세우며 지역별 경제를 키워 민생문제를 해결하려고 안간힘을 쓰고 있다.

앞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지난 1월 제8차 당대회에서 "농촌을 비롯한 시·군 인민들의 생활이 매우 어렵고 뒤떨어져 있다"며 "이제부터는 지방경제를 발전시키고 지방 인민의 생활을 향상시키는데 주목을 돌리고자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어 이달 초 시·군 당책임비서 강습회에서는 시·군에 대해 "나라의 전반적 발전을 떠받드는 강력한 보루"라며 지방경제 발전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