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및 산하기관 직원 대상 부동산 거래 신고제 시행"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는 14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투기 사태와 관련, "3기 신도시 개발예정지역 및 대규모 택지개발 예정지역 내에서 토지소유자 전수조사를 요청한다"고 말했다.

박 후보는 종로구 안국동 캠프 사무실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정부는 공직자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을 대상으로 2차 조사에 착수했지만, 차명으로 불법투기를 저지른 자들은 밝혀내기 어렵다"면서 당과 정부에 이같이 건의했다.

그는 "이해충돌방지법 및 부동산거래법 제정 등으로 근본적인 투기 방지대책 수립해야 한다"며 "근본적 토지·주택 개혁정책 수립을 위한 가칭 토지주택개혁위원회를 정부 내에 설치하길 건의한다"고 밝혔다.

서울시와 관련해선 "취임 즉시 서울시와 산하 공공기관 전 직원의 부동산 보유실태를 조사하고 매년 정기적으로 변동내역을 점검하겠다"면서 "취득 경위 등을 철저히 조사해 불법이나 부정이 확인되면 상응하는 엄중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 서울시와 산하 공공기관 전 직원 대상으로 부동산 거래 신고제 시행 ▲ 직무상 이해충돌 방지를 위한 조례 제정 ▲ 거래 분석과 투기 단속을 위한 가칭 서울시 부동산감독청 설치 등을 공약했다.

박 후보는 지난 12일 자신이 제안한 특검을 국민의힘과 오세훈 후보가 거부하고 있다면서 "도둑이 제 발 저린 것이 아니라면 지체하지 말고 수용하라"면서 "야당이 주장하는 검찰 수사는 법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의 청와대 국민청원에 대해선 "시민 안철수가 윤석열 전 총장의 마음을 담아 검찰 수사를 촉구했다"면서 "정치에 검찰을 끌어들이는 발언이다.

만약 대망을 품고 있었던 검찰총장의 마음이 담겨 검찰이 수사를 지휘하면 과연 공정한 수사라고 시민들이 신뢰하겠느냐"고 비판했다.

이 밖에 정치권 일각의 부동산 백지신탁제 도입 제안에는 "위임시 매각하는 것인지 거래정지를 하는 것인지 등이 뚜렷하지 않은 게 맹점"이라면서 "그게 확실하면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박영선 "3기 신도시 토지소유자 전수조사해야"
한편 박 후보는 '서울을 걷다' 여섯 번째 행사로 은평구 불광역 일대를 방문해 "은평의 교통 인프라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직주근접(직장과 주거시설의 근접)이 구현된 가장 모범적인 21분 생활권 도시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어 서대문 홍제천 일대를 찾아가 강북횡단선 고지 착공, 경의선 지하화 등의 공약을 재확인했다.

이날 1996년 애틀랜타·2000년 시드니 올림픽의 레슬링 금메달리스트 심권호 등 체육계 리더 100인은 성명을 내고 "늘 신기록을 달성해온 우리 체육인들의 모습과도 흡사한 박 후보가 이제는 최초의 여성 서울시장이라는 또 하나의 신기록을 수립해주길 바란다"며 지지를 선언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