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자체 1차 조사 결과…"투기 관련된 공무원 없어"
경기도의회 의원 부천 대장지구 투기 의혹…감사원 조사
경기도의회 한 의원이 3기 신도시 예정지인 부천 대장지구에서 투기를 했다는 의혹이 일어 감사원이 조사에 나섰다.

10일 부천시에 따르면 감사원은 최근 경기도의회 A의원이 사들인 대장동 2필지(273㎡)에 대한 자료를 부천시로부터 확보했다.

A의원은 부천시의원으로 재직 중이던 지난 2018년 정부 공매사이트인 '온비드'를 통해 해당 토지를 아내 명의로 낙찰받았다.

낙찰가는 3.3㎡당 평균 194만원으로 총 1억6천만원으로 파악됐다.

당시 A의원은 부천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 위원이었으며 직전에는 도시교통위원회 위원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 토지는 3기 신도시인 대장지구에 포함돼 현재 가격은 3.3㎡당 400만원가량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탓에 일각에서는 A의원이 사전에 개발 정보를 파악하고 해당 토지를 사들인 게 아니냐는 의혹이 일었다.

A의원은 "해당 토지는 부천시의 자투리 시유지 매각계획에 따라 온비드에 나왔고 2차례나 유찰된 땅"이라며 "안 팔리는 땅을 텃밭 하려고 샀다"며 의혹에 대해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부천시 관계자는 "감사원이 확보한 자료는 A의원이 온비드를 통해 해당 토지를 사들인 과정에 대한 내용"이라며 "투기했다는 의혹이 잇따르자 감사원이 들여다보기 위해 자료를 요구한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부천시는 소속 공무원의 신도시 지역 투기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자체 조사를 벌이고 있다.

조사는 개발지인 대장지구 및 역곡지구와 관련해 개발계획 공고일 1년 전부터 이뤄진 토지소유권 취득 현황을 확인하는 식으로 진행된다.

공무원 3천96명으로 대상으로 한 1차 조사에서는 토지를 사들인 사례가 나오지 않았다.

부천시는 부천도시공사 직원과 배우자 등의 투기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2차 조사를 진행할 방침이다.

장덕천 부천시장은 "1차 조사 결과 해당 지구에서 143필지 176명의 소유권 이전이 있었으나 부천시 공무원은 없었다"며 "2차 조사는 정부 조사 내용을 반영해 필요한 부분을 확인하는 식으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