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민정수석에 검찰출신 신현수 빼고 김진국 투입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신현수 청와대 민정수석을 김진국 감사원 감사위원으로 전격 교체했다.

문재인 정부 첫 검사출신인 민정수석을 2개월만에 비검찰출신으로 다시 바꾼 것이다. 윤석열 검찰총장의 사표를 한시간만에 수리한데 이어 문재인 정부 첫 검찰출신 민정수석을 같은날 전격 교체한 것을 두고 여러 관측이 나온다. 검찰과의 중재자 역할을 위해 발탁한 신 수석을 윤 총장 사표 수리와 동시에 교체한 것은 검찰개혁에 대한 문 대통령의 강한 의지를 반영한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김 신임 민정수석은 2005년 노무현 정부에서 문 대통령과 청와대에서 함께 근무했던 변호사 출신이다. 사법고시 29회로 서울지방노동위원회 국민권익위원회 중앙행정심판위원회 대한상사중재원 중재인을 거쳐 감사원 감사위원에 선정했다.

문 대통령이 신 수석의 후임으로 비검찰 출신 민정수석을 발탁한 것을 두고 최근 검찰이 보여준 일련의 행태도 작용한 것이란 분석도 있다.

신 수석은 지난달 검찰간부 인사를 두고 윤 총장의 의중을 반영한 인사안을 관철시키려다 박범계 법무부장관과 갈등을 빚었다. 박 장관이 인사를 전격 발표하자 사의를 표명했다. 이 같은 갈등내용이 신 수석측을 통해 외부에 상세히 공개되면서 문 대통령의 '레임덕'논란으로까지 비화됐다. 이를 두고 청와대 일각에선 "검찰출신은 아무리 좋은 사람도 철저히 친정 편인 것 같다"는 말이 나돌았다.

신 수석은 문 대통령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사의의사를 접지 않다가 지난 22일 거취를 대통령에게 일임하는 모양새로 업무에 복귀했다. 유영민 청와대 비서실장이 이달초 국회 운영위원회에 출석해 신 수석의 거취와 관련, "오래 끌지 않고 대통령이 결정을 내릴 것이다. 사표를 수리할 수도 있다"고 언급하면서 교체 가능성이 계속 거론되어 왔다.

신 수석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을 찾아 후임 민정수석을 소개하면서 "여러가지로 능력이 부족해서 이렇게 떠나게 됐다"며 "떠나가더라도 문재인 정부의 성공적인 마무리를 지켜보고 성원하겠다"고 말했다.

신임 김 수석은 "엄중한 시기에 중책을 맡게 돼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여러모로 부족한 점이 많지만 맡은 바 소임을 최선을 다해서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김형호 기자 chs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