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계 "대통령 말씀에 속도조절 표현 없었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25일 검찰개혁에 대한 '속도조절' 논란과 관련해 "대통령 말씀으로 속도조절 표현은 없었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이날 법사위 전체회의에서 "제 임명장 수여식 때의 말씀을 전한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박 장관은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어제) 운영위에 나와서 당신께서 느낀 의미에 대해서 말한 바 있다"며 "(지난 22일) 현안질의 때 제 답변 취지도 함께 감안해서 해석해달라"고 설명했다.

그는 "민주당의 당론이 아직 정해지지 않은 상황에서 당과 대통령 의견이 다르다는 데에는 동의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박 장관은 더불어민주당 검찰개혁 특위와의 당정 협의에서 '장관이기 전에 국회의원으로 당론을 따르겠다'는 취지로 발언한 데 대해서는 "당정 협의의 큰 체계 안에서 원론적인 말을 한 것"이라며 "제 지향과 민주당 내 다양한 의견이 집약돼 입법정책적으로 결정한다면 따른다는 말"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행동으로나 정책적 결정으로 걱정하시는 정치적 중립성을 잃을만한 행동을 한 적 없다"고 강조했다.

박 장관은 검사장 인사안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결재 시점과 관련한 질의에는 "대통령 비서실장께서 어제 운영위원회에 출석하셔서 하신 말씀을 그대로 인용하겠다"며 "사전 승인이 있었고 그 다음에 발표가 됐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