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의원. 사진=김범준기자 bjk07@hankyung.com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의원. 사진=김범준기자 bjk07@hankyung.com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예비후보(사진)가 10일 페이스북을 통해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아내 강난희씨가 쓴 편지를 보고 눈시울이 붉어졌다"며 박원순 전 시장을 계승하겠다는 메시지를 내놓아 논란이 일고 있다.

앞서 강난희 여사는 남편의 성추행 가해 사실을 부인하는 취지의 자필 편지를 써 논란이 일었다. 우상호 예비후보 역시 박원순 전 시장의 가해 사실을 인정할 수 없다는 뜻을 밝힌 것이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우상호 예비후보는 "언론에 보도된 강난희 여사님의 손 편지글을 보았다"며 "박원순 시장은 제게 혁신의 롤모델이었고 민주주의와 인권을 논하던 동지였다"고 했다.

그는 강 여사의 편지 중 "박원순은 제 목숨이 다하는 순간까지도 나의 동지"라는 대목을 소개하며 "이를 악물고 있는데 눈시울이 뜨거워졌다. 얼마나 힘드셨을까"라고 했다.

이어 "박원순 시장의 정책을 계승하고 그의 꿈을 발전시키는 일, 제가 앞장서겠다"며 "박원순이 우상호고, 우상호가 박원순이라는 마음가짐으로 서울시 정책을 펼쳐가겠다"고 했다.

우 예비후보는 또 오는 11일이 박 전 시장의 생일이라면서 "비록 고인과 함께 할 수 없지만 강난희 여사와 유가족이 힘을 내시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했다.

우상호 예비후보의 발언 내용이 알려지자 야권은 일제히 비판을 쏟아냈다.
지난해 7월12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에 마련된 고(故) 박원순 서울특별시장 분향소를 찾은 시민들이 조문하고 있다. 사진=뉴스1
지난해 7월12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에 마련된 고(故) 박원순 서울특별시장 분향소를 찾은 시민들이 조문하고 있다. 사진=뉴스1
배준영 국민의힘 대변인은 "박 전 시장의 잘못으로 치러지는 선거에 나오려면 예비후보로서 피해자와 천만 서울시민에 대한 사과가 우선"이라며 "후보를 내지 말아야 할 민주당에서 당헌당규까지 고쳐가며 기어이 후보를 낸 것도 모자라, 서울시를 수치스럽게 만든 박 전 시장과 끝까지 같이 하겠다는 우 예비후보의 태도는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라고 지적했다.

이어 "피해자의 인권을 조금이라도 생각했더라면 오늘과 같은 망언을 해서는 안 되는 것이었다"며 "또다시 피해자와 서울시민 가슴에 대못 박은 우상호 예비후보는 자격이 없다. 즉각 사퇴하라"고 했다.

범여권으로 분류되는 정의당도 논평을 통해 "박원순 전 시장을 언급한 우상호 후보의 발언을 규탄한다"며 "무책임한 발언이고, 피해자에게 무감각한 언행이다. 자당의 지자체장 성폭력으로 인해 발생한 보궐선거에 출마하면서도 뻔뻔스럽게 박 전 시장을 옹호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박원순 전 시장 관련 인권위 조사 결과가 나왔을 때, 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피해자가 2차 피해 없이 일상을 회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민주당은 우상호 후보를 비롯해 2차 피해를 일으킨 인사들에게 당 차원에서 조치하여 약속을 이행하기 바란다"고 했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