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해외 국가들의 봉쇄 소식을 상세히 전하며 '방역투쟁'을 강화하고 있다.

조선중앙방송은 7일 "변종비루스의 급속한 전파로 세계적인 보건위기 상황이 날로 악화되는 속에 많은 나라와 지역에서 긴급봉쇄조치를 비롯한 제한조치들을 연장하거나 다시 실시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어 "순간이라도 해이된다면 자기 자신과 가족은 물론 나가서 조국과 인민의 운명을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며 위기감을 높였다.

코로나19 상황이 길어지고 세계적으로 변이 바이러스 감염자도 속출하는 가운데 바이러스 유입에 대한 경계심을 더욱 높이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도 이날 변이 바이러스의 위험성을 경고하며 경계 강화를 당부했다.

신문은 세계 각국의 변이 바이러스 감염자 발생 소식과 함께 "보건 전문가들은 변종비루스의 확산을 우려하면서 대유행병의 새로운 파동이 일어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 "장기성을 띠고 진행되는 비상 방역사업에서 만성병과 해이성은 방역진지 강화에 돌이킬 수 없는 치명적인 후과를 초래할 수 있는 우리의 첫째가는 적"이라며 경계 태세를 올렸다.

신문은 "모든 일군(간부)들은 신형코로나비루스를 막기 위한 조치들을 엄격하게 실시하고 악전고투하여왔지만 단 몇 시간 아니 단 몇 분간이라도 해이되면 비상 방역사업에서 실패하게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특수성으로 하여 어느 한순간도 방심하면 안 된다는 것을 대중 속에 깊이 심어주기 위한 정치사업, 위생선전의 도수를 더욱 높여나가야 한다"고 간부들에게 요구했다.

북한, 해외 '변이 바이러스' 상황 전하며 '방역투쟁' 주문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