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렴도 상위권 재도약…경남도, 반부패 종합대책 추진한다
경남도는 투명하고 공정한 경남을 만들기 위해 '2021년도 청렴도 향상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고강도 반부패 시책을 추진한다고 4일 밝혔다.

부패방지 경영시스템과 청렴 자기관리시스템 운영으로 자율적인 내부 청렴시스템을 구축하고, 매달 청렴주간 시행으로 청렴 문화를 확산한다.

계약·접수·완료 단계별 '청렴 알리미' 문자 안내, 공사·용역현장 순회 청렴교육을 통한 부패 취약분야 청렴 모니터링을 강화한다.

청렴사회 민관협의회·청렴옴부즈만·청렴클러스터 활성화로 민관이 함께 만드는 청렴한 경남 만들기 등도 대책에 담았다.

내부 고위공직자 청렴도와 외부청렴도에 대한 진단 용역도 지속 시행한다.

또 온라인상 통합 부패공익신고센터 운영, 명예도민 감사관 전용 신고시스템 구축, 내부 공직자의 부패근절을 위한 익명신고 시스템 홍보 강화 등 부패 공익신고도 활성화할 계획이다.

앞서 도는 지난해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종합 청렴도 4등급을 받았다.

전문가 등 도민이 평가하는 '정책고객평가' 분야에서는 최고 등급인 1등급을 받았으나, 공사·용역·보조금 등 민원인이 평가하는 '외부 청렴도'와 소속 직원이 평가하는 '내부청렴도' 분야에서 4등급을 받아 아쉬움을 남겼다.

도는 지난해 공익신고 제보에 따른 포상금을 1억원에서 2억원으로 상향 조정하고 공익신고자 보호를 강화하는 내용이 담긴 '경상남도 공익제보자 보호와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부패 공익신고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한 바 있다.

임명효 도 감사위원회 위원장은 "경남도정에 공정하고 깨끗한 공직문화를 뿌리내리고, 도민 눈높이에서 청렴한 도정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