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신경제구상 40쪽 자료에 원전 내용 없어"
이인영 "원전의 '원' 자도 없었다…선거 때문인가 생각"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1일 "한반도 신경제 구상과 관련한 40여 쪽 분량 (자료를) 긴급히 검토했지만, 원전의 '원' 자도 없었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오전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통일부 차원에서 어떤 경우에도 북한에 원전을 지어준다는 것과 관련한 논의를 한 적이 없다는 말씀을 분명하게 드린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지난 2018년 4·27 남북정상회담 때 남측이 북측에 전달한 '한반도 신경제 구상'에 원전 관련 내용이 전혀 없었다고 거듭 강조한 것이다.

이 장관은 이어 "장관이 아니라 정치인의 입장에서 보면 (야당이) '선거 때문에 저러나' 하는 생각을 할 수밖에 없다"면서 "실제로 선거가 있을 때마다 북풍이나 좌파, 좌익 등 표현을 쓰면서 야당에서 공세를 강화했었다"고 덧붙였다.

올해 남북관계에 대해서는 신년사에 이어 다소 낙관적인 전망을 유지했다.

이 장관은 지난달 진행된 북한의 8차 당대회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말한 남과 북의 '3년 전 봄날', '평화와 번영의 새 출발' 등 표현을 언급하며 "평창 올림픽과 남북관계가 아주 좋았을 때를 연상시킨다"면서 "표현은 강경했지만, 대화의 의지를 상당히 엿보게 하는 표현"이라고 분석했다.

또 향후 남북 간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위한 보건 협력에서부터 민생 협력까지 이뤄질 수 있다면 이후엔 "철도 도로 등 비상업용 공용 인프라를 궁리해볼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장관은 "한미 간 정책적 조율을 통해 이뤄나가야 할 사안"이라면서 "(한미 간의) 일종의 '히트 앤드 런' 구상"이라고 표현했다.

이어 바이든 정부의 아시아 담당 관료들이 대체로 보수·강경파라는 우려에는 "그래도 기본적으로 대통령이 어떤 입장을 갖고 있느냐를 정책 라인들이 존중할 수밖에 없다"면서 "바이든 대통령이 햇볕정책을 잘 이해하고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확고히 지지하실 분이라 미국 정책도 그렇게 갈 확률이 높지 않겠나 생각한다"고 답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