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도지사 /사진=뉴스1
원희룡 제주도지사 /사진=뉴스1
원희룡 제주도지사(사진)는 31일 정부의 북한 원자력발전소 건설 추진 의혹과 관련해 "문재인 정부야말로 북풍 공작하려 했던 것 아닌가. 청와대는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원희룡 지사는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북한지역 원전건설 관련 파일이 산자부 공무원에 의해 무더기로 삭제된 사실이 드러났다. 국기 문란이 아니라 국가 안위를 뒤흔들 수도 있는 사안"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이에 대한 소명을 요구하는 것은 국민의 당연한 권리고 야당의 의무"라며 "그런데 책임 있는 설명 대신 북풍 공작이니 법적 조치니 하며 적반하장의 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다. 도둑이 제 발 저린 격"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SBS는 지난 28일 월성 원전 1호기 경제성 평가 조작 의혹 관련 문건을 삭제하는 등 감사원 감사를 방해한 혐의로 기소된 산자부 공무원들의 공소장을 보도한 바 있다. 원전 관련 530건 자료 삭제 목록에 '북한 원전건설 및 남북 에너지 협력' 관련 문건 파일이 다수 포함돼 야권은 '문재인 정부가 대한민국 원전을 폐쇄하고 북한에 극비리에 원전을 지어주려 했다'고 공세를 펼치고 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 /사진=신경훈 기자 khshin@hankyung.com
원희룡 제주도지사 /사진=신경훈 기자 khshin@hankyung.com

다음은 원희룡 지사 페이스북 전문.

문재인 정부야말로 북풍 공작하려 했던 것 아닌가.

북한지역 원전건설 관련 파일이 산자부 공무원에 의해 무더기로 삭제된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휴일 야밤에 검찰 포렌식 피하는 기법까지 동원했다니 감히 상상조차 하지 못한 일이 벌어졌습니다. 국기 문란이 아니라 국가 안위를 뒤흔들 수도 있는 사안입니다.

이에 대한 소명을 요구하는 것은 국민의 당연한 권리고 야당의 의무입니다. 그런데 책임 있는 설명 대신 북풍 공작이니 법적 조치니 하며 적반하장의 대응으로 일관하고 있습니다. 문재인 정부야말로 북풍 공작하려 했던 것 아닌가요? 도둑이 제 발 저린 격입니다.

청와대는 진실을 밝혀야 합니다.
정상회담 즈음에 만들어진 북한원전추진 문서의 내용이 무엇인지, 누가 작성을 지시했으며 어디까지 보고되었는지 밝혀야 합니다.

험한 말로 국민의 입과 생각을 막는다고 진실을 영원히 덮어둘 순 없습니다.
책임 있는 사실 규명과 사과만이 가장 최선의 대책임을 청와대는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