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가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후보 경선에서 모든 여성에게 가산점을 부여한다는 방침을 재확인하면서 선거 구도에 어떤 영향을 줄지 주목된다.

유력 주자군인 나경원, 이언주 전 의원 등도 일괄 적용 대상에 포함되는 것이어서 당락을 가르는 변수가 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주자들 간 치열한 다툼이 예상되는 경선에서 여성 가산은 무시할 수 없는 격차라는 것이다.

나경원 이언주도 10% 여성가점…野, '공정성' 논란 종지부
이번 선거에서 여성 가산은 예비경선 20%, 본경선 10%씩 적용된다.

'정치 약자'로 분류한 여성·신인·청년·중증장애인 모두에게 동일하게 적용되는 기준이다.

공관위는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고 그들의 정치 진출을 지향하자는 게 당의 일관된 기조"라며 가산 적용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여성 가산제는 '약자 배려'라는 메시지만으로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는 데 대체로 공감하는 분위기다.

경선의 역동성과 다양성을 높임으로써 국민적 흥행 요소를 더할 뿐만 아니라 당의 이미지 제고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단체장의 성범죄로 인해 발생한 보궐선거라는 점에서 의제 선점의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다는 판단도 있다.

나경원 이언주도 10% 여성가점…野, '공정성' 논란 종지부
다만 그 최대 수혜자가 '전국구 정치인'이나 다름없는 여성 정치인이라는 지점에서는 우려도 상존한다.

각종 사전 여론조사에서 나경원, 이언주 전 의원은 각각 서울과 부산의 유력주자로 꼽힌다.

나 전 의원은 4선 의원을 지낸 원내대표 출신이고 이 전 의원도 재선에 소수정당인 전진당 대표까지 지내는 등 후보군에서 인지도가 가장 높다.

경선 결과를 떠나 공정성과 형평성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부산의 한 남성 주자 측 관계자도 "'미투 보선'과 여성 가산을 연결 짓는 행위야말로 시대정신에 역행하는 정치공학적 구태"라고도 지적했다.

정치신인 격인 여성 주자들도 비판적이다.

앞서 서울시장에 출마한 조은희 서초구청장은 공개적으로 부정적 견해를 피력한 바 있다.

나경원 이언주도 10% 여성가점…野, '공정성' 논란 종지부
정진석 공관위원장은 19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여성가산 일괄적용은 공관위원 만장일치로 결정한 사항"이라며 "논란의 여지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정 위원장은 "당헌당규상의 원칙이고, 성비위 사건으로 인한 보선에서 여성에 가산점을 주는 것이 옳다.

민주당도 똑같은 방식으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