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회견 중계] ⑪ 문대통령 "시진핑 조기방한 실현되도록 노력"
-- 올해 한중관계 발전을 위해 대통령님께서는 어떤 구상을 하고 있나. 코로나 상황과 관련해서 한중 간에 협력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이 있을까.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계획을 말해달라.

▲ 우리로서는 한미 관계 그 다음에 한중 관계 모두 중요하다. 한미 관계는 우리 외교안보에 있어서 특별한 동맹관계다. 그리고 또 외교 안보에 국한하지 않고 경제, 문화, 보건 협력, 기후 변화 같은 글로벌 협력 등 다양한 분야의 협력까지 나아가는 포괄 동맹으로 발전하고 있다. 한미관계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더 말씀드릴 필요 없다.
한중 관계도 매우 중요하다. 우리나라로서 최대의 교역 국가이고 한반도 평화 전진을 위해 협력해나가야 할 관계다. 근래에는 환경 분야 협력도 매우 중요해졌다. 한중관계 발전을 위해서도 계속 노력해나가겠다.
시진핑 주석의 방한은 작년에 한 번 추진됐었는데 코로나 상황이 나빠져서 성사되지 못했다. 올해 코로나 상황이 안정되고 여건이 갖춰지는 대로 조기 방한을 실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코로나와 관련해서는 중국뿐 아니라 일본, 북한, 필요하다면 동북아 전체가 사람 감염병뿐 아니라 조류독감, 아프리카돼지열병, 구제역 등 가축 감염병에서도 공동의 협력이 필요하다. 중국과의 협력에도 더욱 관심을 가지고 발전시켜 나가겠다.
(계속)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