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내 최대 계파 중 하나인 민주평화국민연대(민평련)는 18일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검찰총장이 징계위원회의 결정을 수용하고, 즉각 사퇴하라며 압박했다.

설훈 민주당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윤 총장이 끝까지 저항하는 모습은 추하기도 하고, 상식에 반하는 행동이라 생각한다"며 "스스로 검찰총장 자리를 내려놓고 물러나야함에도 불구하고 발버둥치는 모습이 참으로 안타깝고 불쌍하다"고 말했다.

민평련은 윤 총장이 검사징계위원회의 정직 2개월 처분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불복 소송을 제기한 것에 대해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규탄했다. 이어 "윤 총장은 검찰개혁의 과정에서 검찰총장으로서 직분을 망각하고 개혁에 저항하며 권력을 남용했다"며 "검찰개혁을 막아서는 문지기 역할을 내려놓고 즉각 사퇴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윤 총장의 징계 거부에 대해 다른 배후세력이 있는게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소병훈 민주당 의원은 기자회견에서 윤 총장이 하루만에 불복 소송을 한 것에 대해 "검찰총장을 앞세운 다른 세력의 옳지 않은 시도일 수도 있다"고 발언했다. 소 의원은 기자회견 직후 "야당의 원내대표가 검찰총장에게 열심히 싸워주길 바란다는 듯한 발언을 하는 것을 보고 심각하다, 정말 비겁하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배후세력으로 국민의힘을 지목하기도 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지난 16일 검사 징계위원회 결정이 떨어지자 "공권력이란 탈을 빌린 조직폭력배의 사적보복과 전혀 다를 바 없"며 "윤 총장의 법적 대응에 국민 모두가 힘을 합쳐 달라"고 말했다.

하지만 정치권에선느 윤 총장의 거취를 두고 민평련을 비롯해 민주당 의원들이 사퇴를 운운하는 것이 지나친 정치공세라는 지적도 제기된다. 문 대통령에게 검찰총장의 임면권이 있는 상황에서 민주당이 월권행위를 하는 것 아니냐는 주장이다.

한 정치권 관계자는 "대통령이 법무부 장관 뒤에 숨더니, 이제는 민주당을 내세워 윤 총장 찍어내기를 하고 있다"며 "누가 추하고, 누가 비겁한지는 국민들이 더 잘 알 것"이라고 말했다.

이동훈 기자 leed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