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희숙 미래통합당 의원이 지난 7월 국회 본회의에서 임대차법에 대해 반대하는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희숙 미래통합당 의원이 지난 7월 국회 본회의에서 임대차법에 대해 반대하는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희숙 국민의힘 의원이 13일 전태일 열사 50주기를 맞아 "중소기업에 대한 주 52시간 근로제 전면적용을 코로나 극복 이후로 연기하는 것이 전태일 정신"이라고 했다.

윤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50일 앞으로 다가온 '52시간 근로' 때문에 중소기업들이 절망하고 있다"며 "그나마 있는 일자리를 없애 근로자들을 나락으로 떨어뜨리지 않도록 유예해야 한다"고 섰다.

이어 "우리 근로기준법이 1953년 전쟁통에 만들어지면서 주변 선진국법을 베껴 1일 8시간 근로를 채택했다"면서 "제정 당시 법과 현실이 괴리됐다"고 덧붙였다.

윤 의원은 "선량하고 반듯한 젊은이 전태일로서는 근로기준법이 존재하는데 법을 지키지 않는 비참한 근로조건이 얼마나 답답했을지 상상이 간다"며 "우리 토양의 특수성은 외면하고 선진국 제도 이식에만 집착하는 것이 약자를 위하는 게 아니라는 것은 전태일 이후 50년간 곱씹어온 교훈"이라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은 비판하고 나섰다. 김현정 민주당 노동대변인은 논평에서고 "전태일 정신을 모독하지 말라"며 "근로기준법을 준수하라는 열사의 외침이 어떻게 주 52시간 도입을 연기하라는 것으로 들리는지 분노를 넘어 실소를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도 지적했다. 진 전 교수는 페이스북에서 "이런 소리 하는 데에 왜 전태일을 파느냐"며 "저러니 저 당이 답이 없는 것"이라고 했다.

윤진우 기자 jiinwoo@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