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장 후보추천위원회가 공수처장 후보를 2명으로 압축하기 위한 논의에 들어갔다. 더불어민주당은 당장 공수처장 후보 추천이 이뤄지지 않으면 다음주부터 공수처법 개정에 돌입하겠다며 추천위를 압박했다.

추천위는 13일 2차 회의를 열어 지난 9일까지 추천된 후보자 11명 중 사퇴 의사를 밝힌 손기호 변호사를 제외한 나머지 공수처장 후보 10명의 심사에 들어갔다. 최종 공수처장 후보 2명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추천위원 7명 중 6명의 동의가 필요하다.

민주당 지도부는 연내 공수처 출범을 위해 후보자 압축을 서둘러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선정 작업이 지연될 경우 공수처법을 개정하겠다고 엄포를 놨다.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공수처 출범이 지연되지 않도록 후보 선정을 서둘러 달라”고 주문했다.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달 내로 공수처장 인사청문회가 열리지 못하는 상황이 온다면 대안을 검토할 수밖에 없다”며 “다음주에 법제사법위원회 법안소위가 예정돼 있는데, (공수처법) 개정안을 심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은 “눈 감고 찬성, 반대를 할 수 없다”며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공수처장 후보 추천과 함께 대통령 특별감찰관과 북한인권재단 이사를 동시에 임명해줄 것을 민주당 측에 요청하기도 했다.

이동훈 기자 leed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