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보선 공천룰 가닥…2차 결선에선 당원 20% 비율 적용할듯

국민의힘이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후보 예비경선(컷오프)에서 '100% 시민 여론조사' 결과만 적용하기로 가닥을 잡았다.

국민의힘 4·7 재·보궐선거 경선준비위는 9일 회의를 열어 확실한 본선 경쟁력을 갖춘 후보를 내기 위해선 일반 유권자들의 이른바 '바닥 민심'을 가장 중시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 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권자를 상대로 여론조사를 돌려 일정 순위권만 본경선(결선) 무대에 올리겠다는 것이다.

본경선에는 당원의 의중을 최소한의 비율로 반영하기로 했다.

'20(당원 참여) 대 80(국민 참여)' 비율을 적용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

이에 따라 여러 단계의 경쟁을 거쳐 최종 후보를 정하는 일명 '미스트롯 방식'은 도입되지 않게 됐다.

시민 여론조사 경선의 최대 쟁점인 모집단과 표본 문제는 정해지지 않았다.

당원과 지지층이 경쟁후보를 떨어트리기 위한 고도의 역선택 변수를 배제할 경우 조사대상에 범여권 지지층과 중도 및 무당층을 넣으면 상대적으로 진보성향일수록, 국민의힘 등 보수 지지층만 넣으면 상대적으로 보수성향일 수록 유리하다.

경선룰은 오는 12일 최종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

당 관계자는 "당의 문을 확 열어야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다는 취지에서 대체로 의견 일치를 봤다"고 전했다.

野, '서울·부산시장' 예비경선 여론조사로…모집단은 미정
후보 검증에서도 시민들의 의견을 대폭 반영하기로 했다.

당 안팎의 법조인, 인사 전문가, 여성계 인사 등으로 구성된 시민검증특별위원회가 후보자를 상대로 권력형 성범죄, 병역 비리, 탈세, 공직자 이해 충돌 등 200여 개의 항목에 대한 검증작업을 벌일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