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근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신동근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신동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사진)이 방탄소년단(BTS)이 최근 한 시상식에서 6·25전쟁과 한·미 동맹을 언급한 것과 관련, "대중적으로 이름이 알려진 이들의 발언이 그 나라의 민족적 자부심이나 역사적 상처를 건드리면 큰 사회적 문제로 비화되곤 한다"고 말해 논란이 일고 있다.

BTS의 발언이 부적절했다는 뉘앙스로 해석될 수 있어서다.

신동근 최고위원은 14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같이 말하고 "이러한 경우 각 나라 시민사회의 자정 작용과 억제에 맡기고 정부의 역할이 필요하다면 '조용한 외교'를 펴는 게 상식"이라고 했다.

앞서 김현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이 "정부·여당이 중국 내 BTS 비난 여론에 침묵한다"고 비판한 데 대한 반박인 셈이다.

신동근 최고위원은 "동북아의 근현대사는 세계 어느 지역보다 식민 지배와 독립 투쟁, 이념 갈등과 전쟁으로 점철된 역사를 갖고 있고, 지역 차원의 국가 간 연합의 경험도 없다"며 "그러다 보니 민족적 감수성이 앞서기 십상이다"라고 덧붙였다.

논란이 일자 그는 입장문을 통해 "정부가 나서서 갈등을 키우는 것이 적절하지 않음을 강조한 것"이라며 "BTS 발언에 대해 저의 가치 판단을 전혀 언급한 것이 없다. 동북아 근현대사의 특성, 그리고 쉽게 민족적 감수성이 촉발되는 다수의 사례 등에 대해 일반적 현상을 얘기한 것뿐"이라고 설명했다.

BTS는 앞선 7일 미국 비영리단체 코리아소사이어티로부터 '밴 플리트상'을 수상했다. BTS는 "올해 행사는 한국전쟁 70주년을 맞아 의미가 남다르다"며 "양국(한국과 미국)이 함께 겪은 고난의 역사와 수많은 희생을 영원히 기억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일부 중국 네티즌들은 6·25 전쟁 당시 중국 군인들의 희생을 무시하는 발언이라며 반발했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