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욱 "北 공동조사 불응하며 정당한 수색 위협…군사긴장 지속"
서욱 국방부 장관은 7일 "북한은 공동조사 요구에는 응하지 않은 채 우리 해역에서의 정당한 수색작전을 위협하는 등 군사적 긴장은 지속 유지되고 있다"고 밝혔다.

서 장관은 이날 국방부에 대한 국회 국방위원회 국정감사 인사말에서 "북한이 최근 발생한 서해상 우리 국민 사망 사건과 관련해 비록 사과와 재발방지를 표명했지만…"이라고 평가하면서도 이같이 진단했다.

앞서 북한은 지난달 27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남측에서 지난 25일부터 숱한 함정과 기타 선박들을 (피격된 공무원 시신) 수색작전으로 추정되는 행동에 동원하면서 우리측 수역을 침범시키고 있다"며 '영해 침범'을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서 장관의 발언은 이에 대한 반박으로 풀이된다.

군은 현재 서해 북방한계선(NLL) 이남의 남측 수역에서 시신 수색 활동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또 "한반도를 둘러싼 안보상황은 그 어느 때보다 복잡하고 예측하기 어렵다"면서 "우리 군은 전방위적 안보위협에 대비하여 군사대비태세를 확고히 유지하고, 어떠한 경우라도 국가 안보에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는 한미연합방위태세를 기반한 북한과 주변국에 대한 억제·대응 능력 구비, 전시작전통제권(전작권) 전환에 필요한 능력 적기 확보 및 안정적 전환여건 마련 등을 언급했다.

아울러 "국민의 눈높이에 맞추어 장병들의 인권을 보장하고 능력 중심의 업무문화로 선진국방을 구현하겠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