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군의날 행사에서 현대로템 무인차량 'HR-셰르파' 시연
현대로템은 국군의 날 기념행사에서 다목적 무인차량 'HR-셰르파(HR-Sherpa)'를 시연했다고 28일 밝혔다.

현대로템에 따르면 지난 25일 열린 '제72주년 국군의 날 기념행사'에서 HR-셰르파 두 대가 대열 선두에서 경호·경비를 맡고, 차륜형장갑차 1대가 후미를 맡아 엄호했다.

HR-셰르파는 현대로템이 자체 개발한 민군 겸용 다목적 무인차량으로, 경차보다 작은 크기에 6륜 전기구동체계와 360도 제자리 회전 기능 등을 갖추고 있다.

현대위아에서 제작한 원격사격통제체계(RCWS)를 탑재해 원거리 탐지 정찰이 가능하고, 물자·환자 후송, 화력지원 등의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

또 차량 앞 인원을 자동으로 따라가는 종속주행, 지정된 경로를 스스로 탐색하고 순찰하는 자율주행 등 무인 주행 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현대로템은 설명했다.

함께 시연한 차륜형장갑차는 현대로템이 2017년 2차 양산 물량까지 수주해 군에 공급 중인 차량으로, 현재 순차적으로 전력화하고 있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다양한 연구개발과 시험평가를 통해 HR-셰르파의 품질과 신뢰성을 강화한 결과 경호·경비 임무를 성공적으로 시연할 수 있었다"며 "무인체계 부문 경쟁력을 꾸준히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현대로템은 지난해 11월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서도 HR-셰르파의 경호·경비 임무 수행 능력을 시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