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지원에도 정상화 빨간불…'혈세 먹는 하마' 오명

강원 춘천시가 시내버스 운영방식에 대한 공론화 절차를 진행한다.

'운영 적자와 파행' 춘천시내버스 운영방식 공론화 착수
춘천시는 시내버스 공공성 실현을 위한 시민협의회(이하 협의회)의 제안에 따라 공론화 절차에 착수키로 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는 시내버스가 운영 적자와 파행을 겪자 문제를 해결하고자 구성된 춘천지역 시민사회단체와 시내버스 노조 등이 참여한 협의회가 "춘천시가 직접 운영하는 완전공영제로 전환이 불가피하다"는 판단을 내린 데 따른 것이다.

이에 춘천시는 다음 달부터 2달여간 대중교통체계 기본계획수립과 대중교통 진단 용역과 함께 추진할 대중교통체계 개선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한다.

TF는 관련 전문가와 시민사회 추천 인사 10여 명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시민, 시의회, 사회단체 인사로 구성된 춘천시공론화위원회는 공론화 설계와 토론회를 열어 앞으로 정책 방향을 결정한다.

이후 도입 비용 등이 포함된 타당성 용역을 실시해 시민 전체를 대상으로 2차 공론화가 진행된다.

특히 2차 공론화는 온라인 토론 및 투표 방식으로 계획하고 있다.

춘천시는 공론화 착수에서 정책 방향 결정까지 1년여가 걸릴 것으로 예상했다.

춘천시 관계자는 "모든 방식을 열어놓고 시민, 전문가가 참여하는 TF의 의제 제안과 공론화위원회의 논의가 진행돼야 운영방식에 대한 골격이 잡힐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운영 적자와 파행' 춘천시내버스 운영방식 공론화 착수
앞서 춘천지역 유일의 시내버스였던 대동대한운수는 경영난 악화로 법정관리에 들어갔다가 2018년 10월 법원의 회생계획 인가로 '춘천녹색시민협동조합'이 회사를 인수, '춘천시민버스'로 사명을 변경해 운영해 왔다.

그러나 지속적인 적자와 함께 춘천시의 비용보전에도 문제를 해소하지 못했고, 부채 문제까지 이어져 '혈세 먹는 하마'로 전락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