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정파탄, 부산 이미지 훼손, 재보궐선거 비용 초래 책임져야"
부산여성100인행동 오거돈 전 시장 상대 1억원 손배소 제기
여성계 인사들로 구성된 부산여성100인행동은 23일 직원 강제추행 혐의로 물러난 오거돈 전 부산시장을 상대로 시정파탄 등에 대한 책임을 묻는 손해배상을 청구했다.

이들은 이날 오전 부산법원 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시민 손배소를 제기한 배경 등을 설명한 뒤 청구서를 법원에 접수했다.

청구액은 상징적인 의미에서 1억원으로 했다고 100인행동 측 무료 변론을 맡은 박병철 변호사는 밝혔다.

부산여성100인행동은 "오 전 시장은 재직 중 집무실에서 직원을 강제 성추행해 시장직을 중도 사퇴하는 전대미문의 불미스러운 사건을 일으켰다"며 "부산시정 중단에 따른 시정파탄과 재보궐 선거에 따른 수백억원의 시민 혈세 낭비를 초래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무엇보다 그의 수치스러운 성범죄는 글로벌 도시 부산의 품격과 이미지를 매우 추락시켰을 뿐만 아니라 부산시민의 자긍심과 명예에도 심각한 훼손과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안겨주었다"며 "차후 유사한 사건 발생 시 일벌백계로 다스리는 차원에서 엄벌을 촉구하고자 부산시민과 여성을 대표해 손해배상을 청구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그동안 길거리 서명운동을 벌여 소송에 동참하는 시민 5천500여명의 뜻을 모아 소장을 제출한다"며 "검찰이 철저한 수사와 함께 피해자 권익 보호에 나서 달라"고 요청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