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입금 700억원에 백신 공급 보장…북한 등 저소득국은 저렴하게 구매
1천만명 코로나 백신공급, 64개국 공동구매 '코백스'로 해결되나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의 상당량을 해외에서 확보하기로 하면서 그 수단 중 하나인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에 관심이 쏠린다.

22일 외교부와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정부는 국민 60%를 접종할 수 있는 3천만명 분량의 코로나19 백신을 해외에서 1차로 조달하기로 했다.

이 가운데 2천만명분은 글로벌 기업과 협상을 통해 확보하고, 나머지 1천만명 접종에 필요한 백신 2천만 도즈(1인당 2회 접종)를 코백스 퍼실리티를 통해 확보할 계획이다.

코백스 퍼실리티는 코로나19 백신을 세계 모든 국가에 충분하고 공정하게 배분하기 위해 세계백신면역연합(GAVI)과 세계보건기구(WHO), 감염병혁신연합(CEPI)이 운영하는 백신 공급기구다.

참여국들이 내는 돈으로 제약회사와 백신 선(先)구매 계약을 체결하고, 이후 개발이 완료되면 백신 공급을 보장받는 일종의 글로벌 백신 공동구매다.

코백스는 공정한 배분을 위해 우선 참여한 모든 국가에 자국 인구의 20%를 접종하는 데 필요한 분량을 나눠준 뒤 초과분을 공급할 방침이다.

백신을 받으려면 코백스에 백신 1도즈당 3.5달러의 선입금을 내야 한다.

도즈당 1.6달러만 내는 방식도 있지만, 이 경우 여러 업체가 개발한 백신 중 선택하지 못하고 GAVI가 배정하는 백신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정부는 3.5달러를 내기로 했다.

정부는 2천만 도즈 선입금에 필요한 약 700억원의 예산을 확보했다.

백신이 개발되면 백신 가격에서 선입금을 제외한 금액을 내면 되는데 현재 코백스가 예상하는 백신 평균 단가는 1도즈당 10.55달러다.

정부는 코백스를 통한 공동구매가 특정 제약회사와 개별계약보다 안전한 방법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선구매 계약을 체결한 회사가 백신 개발에 실패할 경우 대안이 없을 수 있지만, 코백스는 여러 제약회사와 접촉하고 있어 완전히 실패할 가능성이 작다.

외교부 당국자는 "제약회사와 선구매 계약을 체결한 일부 국가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안전하고 제품화된 백신의 성공률은 7%, 임상시험에 돌입해야 20%"라며 "(특정 회사에) 돈을 넣었는데 개발이 안 될 리스크를 안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코백스 내 백신 연구개발을 주도하는 CEPI는 최소 3개의 안전하고 유효한 백신을 개발한다는 목표로 현재 다양한 제약회사의 9개 백신개발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있다.

코백스를 통해 백신을 구매하면 여러 국가가 백신 개발·공급에 참여하는 만큼 규모의 경제에 따른 백신 가격 인하가 기대된다.

GAVI에 따르면 세계 인구의 약 64%에 해당하는 156개 국가가 코백스에 참여하기로 했다.

이 가운데 한국을 비롯한 64개 고소득 국가는 개발비가 포함된 선입금을 내고 백신을 확보하게 된다.

나머지 92개 중·저소득 국가는 향후 코백스가 책정하는 가격에 따라 백신을 선진국보다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여기에는 북한도 포함됐다.

주요국 중 미국, 중국, 러시아, 인도 등은 코백스에 참여하지 않고 있다.

외교부 당국자는 "선진국이 낸 돈으로 백신을 염가에 개도국에 지원하는 것"이라며 "전 세계가 다 연결돼 있는데 개도국, 선진국 나눌 수가 없다.

개도국 방역은 우리를 위한 방역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