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尹 과방위원 사보임' 요구하며 집단퇴장
과방위, '윤영찬 문자' 공방 끝 파행…野 "갑질 면모 물씬"
국회 과학기술방송정보통신위원회가 8일 더불어민주당 윤영찬 의원의 '포털 압박 문자'를 둘러싼 여야 의원들 간 공방 끝에 파행했다.

윤 의원이 포털 메인화면의 뉴스 편집에 문제를 제기하며 카카오 관계자를 국회로 부르라고 지시하는 것으로 해석되는 문자가 사진에 포착되자,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날 과방위에서 비판을 쏟아냈다.

특히 국민의힘 의원들은 윤 의원의 과방위원 사보임을 요구하며 집단 퇴장했고,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박광온 과방위원장이 정회를 선언하면서 법안 심사 등을 위한 회의는 표류했다.

국민의힘 박대출 의원은 "너무 자연스럽게 민간회사인 포털에 명령하는 모습에서 갑질하는 선수의 면모가 물씬 풍긴다"며 "포털 장악의 장막이 걷힌 것으로 본다.

응분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 황보승희 의원은 "집권여당의 언론통제 증거를 보여주는 갑질에 해당한다"고 했고, 허은아 의원도 "과방위원장이나 민주당 간사가 사과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에 윤영찬 의원은 "(민주당 이낙연 대표와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의) 교섭단체 대표연설이 (포털 메인화면 배치에) 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라고 얘기한 것"이라고 해명한 뒤 "이 사안을 정치적인 사안으로 끌고 가는 것에 대해 대단히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민주당 간사인 조승래 의원은 "윤 의원 본인이 느끼기에 이낙연 대표의 발언과 주호영 원내대표의 발언이 포털 화면에 반영될 때 형평성에 어긋나는 것으로 느껴져서 알아본 것"이라고 엄호했다.

그러나 야당 의원들은 윤 의원의 과방위원 사퇴 요구를 굽히지 않았다.

국민의힘 간사인 박성중 의원은 "정말 묵과할 수 없는 사안"이라며 "여기에 오지 말았어야 할 사람에 대한 사보임 등 적절한 조치가 이뤄지지 않으면 더이상 상임위는 의미가 없다.

일정을 중단할 것을 요구한다"고 말한 뒤 퇴장했다.

과방위, '윤영찬 문자' 공방 끝 파행…野 "갑질 면모 물씬"
한편 정의당 조혜민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윤 의원의 행동에 대해 "공적 권력의 엄중함을 잊은 행태가 개탄스럽다"며 "포털 뉴스 편집을 통해 여당이 여론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의구심을 기정사실화한 것에 유감을 표할 뿐"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