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 사저부지 '퇴임 보너스' 지적엔 "前대통령처럼 강남도 아니고"
김상조, 2차 재난지원금 관련 "피해계층 더 두텁게, 합리적 패키지"
노영민 "청년 분양대책 곧 발표…이번엔 희망줄 것"(종합)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2일 "(정부가) 청년 분양에 대해 조만간 구체적으로 대책을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 실장은 이날 국회 운영위에서 국민의힘 김성원 의원이 '주택을 살 수 없다는 30·40 청년의 불만을 청와대가 인식해야 한다'고 지적하자 "이번 발표는 청년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노 실장은 "2022년까지 수도권 공공택지 분양이 37만호인데, 이것에 대해 사전청약과 본청약을 언제 분양할지 조만간 국토부가 발표할 것이다.

어마어마한 물량"이라고 강조했다.

또 "김현미 국토부 장관이 최근 '30대 청년들 영끌(영혼까지 끌어모아 돈을 마련했다는 뜻)해서 집 사지 말고 분양을 기다리라'고 한 것이 이것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노 실장은 '새로 매입한 사저 부지에 단독주택이 포함돼 있어 문재인 대통령이 2주택자가 됐다'는 취지의 국민의힘 곽상도 의원 질의에는 "사저 이전 부지에 건물이 지어지면 (현재) 양산 집은 처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대통령 취임 후 직접 농사를 지으러 간 적이 있느냐 질문에 노 실장은 "양산에 방문할 때 돌본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도 몇차례였냐는 물음에는 "밝힐 수 없다.

대통령의 비공개 일정은 모두 국가 1급 비밀"이라고 말했다.

곽 의원은 "대통령도 공무원이기 때문에 영리업무를 할 수 없다"며 "농업경영은 겸직금지에 해당한다"고 주장하자 노 실장은 "해당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같은 당 박대출 의원이 '농지인 양산 사저 부지의 형질을 변경하면 재산 가치가 올라가는데, 국민은 퇴임 보너스라고 생각할 것'이라고 지적하자 노 실장은 "서울 강남 아파트도 아니고, 강남에 전임 대통령처럼 그런 게 아니잖느냐"고 말했다.

한편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대응을 위한 정부·여당의 2차 긴급재난지원금 등 대책과 관련, "민주당 이낙연 대표와 국민의힘 김종인 비대위원장이 말한 것처럼, 피해계층에 더 신속하고 두텁게 지원하는 게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이어 "지원 대상 선별 시 행정적 어려움과 비용이 있어서, 이를 감안해 합리적 대책 패키지를 만들려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