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에 폭우까지"…대전·충남 지방의회 해외연수비 반납
대전과 충남 광역·기초의회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과 집중호우에 따른 피해주민 위로를 위해 해외 연수비를 속속 반납하고 있다.

대전시의회는 12일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고통 분담을 위해 의원 해외연수 경비 5천500만원을 반납하기로 했다.

시의회는 다음 달 임시회에서 이 예산을 삭감한 뒤 지역경제를 활성화할 수 있는 사업에 쓰도록 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최근 집중호우로 피해를 본 수재민을 돕기 위해 성금 410만원도 모금했고, 이를 대한적십자사 대전세종지사에 기탁하기로 했다.

충남 아산시의회도 이날 올해 해외연수비 1억원을 반납한다고 밝혔다.

최근 집중호우로 아산에서는 1명이 숨지고 2명이 실종되는 등 큰 피해가 발생한 만큼 어려움을 겪는 시민을 위로하자는 뜻이다.

아산시의회는 지난 3월에도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정책개발비 3천200만원을 반납했다.

"코로나19에 폭우까지"…대전·충남 지방의회 해외연수비 반납
대전 동구의회 역시 최근 의원 해외연수비 5천148만원과 직원 해외연수 수행여비 2천만원 등 7천148만원을 수해복구에 쓰자며 해외연수 예산 전액을 반납하기로 했다.

지난해 해외연수 취소 위약금을 의회 공무원이 대납해 물의를 빚은 대전 중구의회도 일찌감치 해외연수를 취소하고 관련 예산 7천200만원을 전액 반납했다.

이 예산은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사업에 활용될 예정이다.

앞서 서산시의회, 서천군의회, 부여군의회 등도 코로나19 상황이 심각하던 지난 3∼4월 해외연수 경비를 반납했다.

코로나19 여파로 해외연수가 사실상 불가능한 가운데 고통분담 차원에서 이뤄진 해외연수비 반납으로 예산을 적재적소에 활용할 수 있게 됐다는 평가도 나온다.

권중순 대전시의회 의장은 "코로나19 장기화에 이어 집중호우까지 겹치면서 많은 시민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앞으로도 예산이 효율적으로 사용돼 지역 경제가 활성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