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검찰총장 /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검찰총장 /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연일 윤석열 검찰총장(사진) 때리기에 나선 가운데 10일 아침엔 민주당 의원들이 각각 다른 아침 방송에 출연해 윤석열 총장에 대한 비판을 쏟아냈다. 여권 인사들이 '윤모닝(하루를 윤석열 총장 비판으로 시작)' 한다는 얘기가 흘러나올 정도다.

김남국 "이미 출마 선언식 했다"…이원욱 "옷 벗고 출마 선언하라"

김남국 의원은 이날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윤석열 총장의 최근 '독재' 발언을 겨냥해 "사실상 대통령 출마 선언식을 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윤석열 총장은 지난 3일 신임 검사 신고식에서 "민주주의라는 허울을 쓰고 있는 독재와 전체주의"라며 '작심 발언'을 한 바 있다. 이에 김남국 의원은 "본인 진로와 관련해 자진사퇴를 포함해 다각도로 대선 출마를 위한 여러 고민을 하고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고 했다.

당 최고위원 후보인 이원욱 의원도 BBS 라디오 '박경수의 아침저널' 인터뷰에서 "독재니, 전체주의니 하는 얘기를 (윤석열 총장이) 한 것을 보면서 검찰 수장이 대선후보 선언문을 쓰고 있구나 하는 생각을 했다"며 "대선 출마선언문을 쓰려면 옷을 벗고 해야지, 그 자리에서 하면 안 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달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회 문화콘텐츠포럼 창립총회에서 보좌진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달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회 문화콘텐츠포럼 창립총회에서 보좌진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총장이 미래통합당에 입당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그거야 모르지만 모든 여론조사에서, 언론이 그렇게 평가하고 있는 거 아니냐"라면서 "심지어 김종인 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께서도 그런 식으로 문호를 개방하고 계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원욱 의원은 윤석열 총장이 이끄는 검찰의 '청와대 하명수사 및 선거 개입' 의혹 수사가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탄핵을 위한 것이란 전날(9일)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주장에 "충분히 가능성이 있어보인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이어 "정황적 증거가 그렇다는 것"이라며 "어떻게 그렇게 맞물려서 돌아갔을까 하는 것에 대해 의구심을 충분히 갖게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김종민 "추미애 인사 비판? 윤석열 중심 시각"…박범계 "금도 넘었다"

역시 당 최고위원 후보인 김종민 의원은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검사장급 인사에 대한 비판이 나오는 것과 관련해 "모든 것을 윤석열 총장 중심으로 보면 (이번 인사가) 그렇게 보이는 것"이라며 "정확하게 얘기하면 기존에 있었던 검찰의 인사 관행을 바꾸겠다는 정책적 방침에 따른 인사라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인사를 보면) 장관하고 가깝다고 해서 승진했다는 건 전혀 사실이 아니다. 장관과 가까운 검사가 없다"며 "검찰개혁위에서 기존에 형사공판부에서 실력을 보여왔던 분들을 60% 이상 승진시키라는 권고안이 있었고, 이를 장관이 받아들인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달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사위 전체회의에서 '문재인 정부의 월성 1호기 조기 폐쇄 계획을 비판했다는 언론 보도'와 관련해 최재형 감사원장에게 질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달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사위 전체회의에서 '문재인 정부의 월성 1호기 조기 폐쇄 계획을 비판했다는 언론 보도'와 관련해 최재형 감사원장에게 질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종민 의원은 검찰 내 요직인 '빅4'가 호남 출신으로 채워졌다는 지적에 대해 "중요한 것은 검사장 전체에서 지역균형이 이뤄졌느냐다. 빅4라고 하는 것도 사실 규정돼 있는 것도 아니고 정치적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라고 답했다.

박범계 의원은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윤석열 사단을 해체시켜 지방으로 좌천시킨다든지 하더라도 윤석열 총장이 '모든 검사장, 고검장들 다 모여' 하면 일사불란하게 모인다"고 주장했다.

그는 "사단 해체냐 아니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 검찰의 조직 문화가 어떤 인사를 하더라도 근본적으로 아직 바뀌고 있지 않고 있다"고 짚었다.

박범계 의원은 또 "(윤석열 총장이) 이미 금도를 넘어섰고 상당히 심각한 파행을 하고 있다. 의도가 있었다고 본다"며 "(윤석열 총장이) 독재와 전체주의를 언급했는데 이런 표현들은 현직 검찰총장이든 누구든 현직 공직자가 쓸 수 없는 표현"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수사권과 기소권을 갖고 있는 검찰총장이 (독재를) 규정할 어떠한 권한도 없다"며 "독재라는 것은 국민과 국민을 대신하는 의회가 규정할 수 있는 것이다. 제4부라 할 수 있는 언론이 규정할 수 있는 것이고 또 국회 안의 야당이 규정할 수 있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