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미향 박원순 이어 부동산 파동, 입법독주 논란까지 악재 연속
'매각 시늉' 靑 다주택자 행태에 민주당 내부 불만도 폭발
지지층 이탈에 여권 비상…靑 일괄사표 카드로 불 끌까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청와대 수석 5명이 7일 일괄사표를 낸 것은 여권에 대한 민심의 이반이 그만큼 심각하다는 내부 위기의식이 작용한 결과로 풀이된다.

지지율 급락 현상이 집권 후반 레임덕, 즉 대통령의 권력누수로 이어지는 것을 차단하려면 대통령의 측근 수족부터 자르는 대대적 인적쇄신이 불가피하다는 데 정권 핵심부의 의견이 모아졌다는 얘기다.

하루가 멀다 하고 터지는 여권의 악재 속에서 문 대통령이 마땅한 반전의 계기를 잡지 못하는 가운데 청와대 안팎에서는 이번 일괄사퇴 카드가 국면을 바꿀 하나의 '터닝포인트'가 될 수 있으리라는 기대감도 감지된다.

지지층 이탈에 여권 비상…靑 일괄사표 카드로 불 끌까
◇ 여권서 악재 또 악재…차기대선 악영향까지 우려한 듯
이번 일괄 사표는 노 실장이 이날 오전 수석들에게 전격적으로 제안한 것이라고 한다.

노 실장은 "다들 청와대에 근무를 한 지 오래됐고, 비서실도 분위기 쇄신이 필요하지 않으냐"고 했고 여기에 5명의 수석이 동의를 했다는 것이다.

정치권에서는 청와대의 이런 고육지책의 핵심 이유로 여권에 대한 심각한 민심 이탈을 꼽고 있다.

지난 4·15 총선에서 압승을 거둘 당시만 해도 여권의 국정운영 기반은 확고해지는 듯 했다.

그러나 이후 윤미향 의원이 정의기억연대 활동 당시 기부금 유용 의혹 등 논란에 휩싸인 것을 시작으로 여권에서는 악재가 계속 이어졌다.

민주당 지도부부터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할머니가 아닌 윤 의원을 감싸는 '자기 진영 챙기기' 태도를 견지하는 데 대해 여론이 염증을 내는 가운데 집값이 폭등세를 보이면서 여권의 핵심 지지층인 3040 세대들의 정책 불신도 심화했다.

이 와중에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 사건이 터지면서 인내하던 전통적 지지층에도 불을 질렀다.

특히 여권의 '피해 호소인' 발언은 페미니스트를 자처하는 현 정권의 콘크리트 지지층인 여성들의 민심에 균열을 일으켰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나아가 부동산 3법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후속법안을 미래통합당의 보이콧 속에 처리한 것을 두고 '입법독주' 비판이 거세지면서 거대여당에 대한 견제심리도 한층 강화됐다는 평가다.

실제로 리얼미터가 지난 3∼5일 전국 성인 1천51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여론조사에서는 통합당이 창당 후 최고 지지율을 기록하며 민주당을 불과 0.8%포인트 차이로 따라붙었다.

여권 관계자는 "흐름을 돌리지 못할 경우 문 대통령이 레임덕에 직면하는 것에 더해 내년 서울시장·부산시장 재보궐 선거, 나아가 2022년 대선까지 악영향을 받으리라는 위기감이 번진 것이 사실"이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결국 반전의 계기를 잡기 위한 최고 수준의 쇄신책으로 비서실장 및 수석 5명의 일괄사표 카드가 나왔다는 분석이다.

지지층 이탈에 여권 비상…靑 일괄사표 카드로 불 끌까
◇ 다주택 靑 참모들 연일 '도마'…인적쇄신 당청교감?
최근 청와대 참모들이 다주택 문제로 논란을 일으킨 점도 '비서실 책임론'이 부상하는 요인이 됐다.

노 실장은 주택 처분 과정에서 서울 반포의 아파트는 남기고 충북 청주의 아파트를 먼저 매각하기로 했다가 비판에 직면했다.

결국 노 실장은 두 채를 모두 매각하는 쪽으로 정리를 했다.

김조원 민정수석 역시 서울 잠실 아파트와 도곡동 아파트 처분에 시간을 끌다 최근 잠실 아파트를 내놓기는 했으나, 시세보다 2억원가량 비싸게 시장에 나온 것이 알려져 '매각 시늉'이라는 비난이 쏟아졌다.

특히 이런 잡음이 계속되자 여당 내에서도 '청와대 참모들이 오히려 문 대통령에게 짐이 되고 있다'는 불만이 터져나왔다.

민주당 지도부의 한 인사는 "청와대 참모들의 헛발질로 국민의 원성이 컸다.

당내에서도 이들에 대한 교체 요청이 많았다"고 전했다.

다른 핵심 관계자는 김조원 수석을 향해 "부동산을 내놓는 시늉만 한 것이자, 대통령을 욕보이는 일을 한 것"이라며 강도 높은 비판을 퍼부었다.

이번 청와대 참모들 인적쇄신에 대해 여당과도 교감이 있었으리라는 추측이 제기될 수 있는 대목이다.

마침 민주당 역시 오는 29일 전당대회를 앞두고 있어, 당청이 함께 새 체제를 꾸리며 분위기를 쇄신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다만 민주당 지도부 내 다른 인사는 "민주당에서 인사와 관련한 의견을 전달하지는 않은 것으로 안다"고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