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 유역 통합물관리 방안 마련' 중간 성과보고회 개최
환경부는 낙동강 유역의 수질을 개선해 맑은 물을 공급하기 위한 '낙동강 유역 통합물관리 방안 마련 연구용역'의 중간 성과 보고회를 5일 오후 창원 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한다.

이번 연구용역은 먹는 물에 대한 불안을 근본적으로 해소하고 상·하류 유역 간의 갈등을 극복하는 상생의 물관리 방안을 제시하는 것 등을 중심으로 진행돼왔다.

보고회에서 환경부는 연구용역의 중간 결과로 오염물질 저감 및 폐수무방류시스템 도입 등 낙동강 수질 개선책을 비롯해 수질사고 대비 안전성 확보 대책을 제시한다.

또 수질 사고와 기후변화로 인한 물 부족 등에 대비해 상·하류 지역에 안전한 물을 확보·공급하기 위한 최적의 물 다변화 대안도 제안한다.

아울러 4대강 조사평가단이 준비하는 낙동강 보의 순차적인 개방 및 모니터링 확대 방안도 설명할 예정이다.

환경부는 이번 중간 성과 보고회를 시작으로 기초 지자체별 지역 전문가 및 주민대표 등으로 구성된 자문단 회의 및 토론회 등을 진행해 이해관계인들의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낙동강물관리위원회에서도 관련 전문가들과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해 반영할 예정이다.

신진수 환경부 물통합정책국장은 "이번 대책으로 취수원이 추가되는 지역에서 입지 규제가 늘어나지 않도록 관련 법령 개정을 추진 중"이라며 "영향 지역에 대한 지원방안도 강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