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어준, 이낙연 인터뷰 마치면서 "괜히 연결했네"…정운현 "무례, 사과하라"
이낙연 "열린민주 통합" 이재명 "조국 동병상련"…친문 구애
여권의 차기 대권주자 지지도 선두권을 달리는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의원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나란히 친문(친문재인) 진영에 구애 작전을 벌이고 있다.

이 지사는 지난 29일 유튜브 채널 인터뷰에서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관련해 "조 전 장관이 당한 일, 요즘 하는 일에 대해 제가 동병상련이라고(한다)"라며 "지금 소송하고 그러는데 잘하는 것 같다.

박수를 쳐 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또 "제가 비정상적 검찰의 가장 큰 피해를 본 사람 중 하나 아니냐"라며 "사람의 생사를 가르는 권력을 가진 집단은 민주적 통제가 중요하다"고 했다.

친문 진영의 지지를 받는 조 전 장관과의 동질감을 언급함으로써 친문 세력에 러브콜을 보낸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이 지사는 2017년 대선후보 경선, 2018년 경기도지사 경선 등 당내 선거를 치르며 친문 세력과 치열한 갈등을 벌여 그 후유증이 지금도 이어지고 있다.

이 의원은 최근 인터뷰 등을 통해 열린민주당과의 합당에 대해 "빨리 통합을 이루는 것이 필요하고, 또 가능하다"고 밝혔다.

4·15 총선 직전 "연합이나 합당은 상상해본 적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가 전면적인 '찬성' 입장으로 전환한 것이다.

문재인 정부에서 국무총리를 지낸 이 의원은 친문 세력과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있지만 아직 확실한 지지를 확보하지는 못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런 점에서 '친조국·친문'을 전면에 내세운 열린우리당과의 합당 발언을 한 것 역시 친문 표심을 겨냥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낙연 "열린민주 통합" 이재명 "조국 동병상련"…친문 구애
8·29 전당대회 당 대표 선거에 출마한 이낙연 김부겸 박주민(기호순) 후보는 30일 tbs라디오 인터뷰에서 각자의 단점 지적에 대해 항변해 눈길을 끌었다.

김 후보는 최고위원 후보들이 자신에 대해 '결단력이 부족하고 타이밍을 놓친다'고 지적하는 것에 "뚝심이 필요한 결단은 또박또박 하지 않았느냐"고 말했다.

박 후보는 '경륜 부족' 지적에 "20대 국회에서 성과가 있었던 부분의 시작점과 과정에 내가 있었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무섭다는 평가에 "난 완벽하지도 않고 허술한 사람이다.

몰라서 그런다"라고 했다.

인터뷰를 마치면서 진행자인 김어준 씨는 '할 말이 더이상 없다'는 이 의원에게 "할 말이 없는데 괜히 연결했네요"라고 말했다.

이에 이 의원을 보좌한 정운현 전 총리비서실장은 페이스북에서 "무례했다.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당대표 후보들은 이날도 각기 당심 공략을 이어갔다.

김 후보는 한국노총 지도부와 간담회를 한 데 이어 자신에 대한 공개 지지를 선언한 '전국자치단체 공무직 노총'과 정책협약식을 하고 공무직제 법제화를 약속했다.

박 후보는 페이스북에 열린민주당 최강욱 의원과 만난 사진을 올리고 "최 의원, 열린민주당과 더불어 검찰개혁을 향해 두려움 없이 나아가겠다"고 적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