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100여명 면담 결과 발표…북에 인권침해 중단 촉구
유엔 "북한 여성, 구금시설서 학대·성폭력에 노출"
북한 당국의 허락 없이 국경을 넘었다가 붙잡힌 북한 여성들이 구금시설에서 심각한 인권침해에 노출됐다는 유엔 보고서가 나왔다.

유엔인권최고대표사무소는 28일 '여전히 고통스럽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내 구금된 여성을 대상으로 한 인권 침해' 보고서에서 이 같은 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보고서는 2009년에서 2019년 사이 무역이나 가족과 만남, 탈북 등을 이유로 허가 없이 북한 밖으로 나갔다가 강제 송환돼 구금된 경험이 있는 북한 여성 100여명의 진술 등을 바탕으로 작성됐다.

지금은 북한 밖에 있어 조사에 참여할 수 있었던 여성들은 구금시설에서 학대, 성폭력, 강제 낙태, 영아 살해, 강제 노동, 알몸 체강(몸 구멍) 수색 등 인권침해를 경험했다고 진술했다.

15㎡(약 4.5평) 공간에 최대 20명이 구금됐고, 생리대는 물론 비누와 화장지 등 기본적인 세면도구를 받지 못했으며, 남성 교도관이 지켜보는 앞에서 씻어야 했다.

특히 탈북 등 정치적 성격의 범죄를 저지른 것으로 간주한 이들을 구금하는 국가보위성 시설에서 심문과 구타가 가혹했으며, 구금 중 사망하는 이들도 있었다는 증언이 나왔다.

보고서는 "여성 구금자는 비인도적인 환경에 구금되고 식량을 박탈당하며, 고문 및 학대를 당하고, 강제 노동에 동원되고 성폭력을 비롯한 젠더에 따른 폭력에 노출되는 등 심각한 인권 침해를 경험한다"고 밝혔다.

인권최고대표사무소는 북한이 국제 인권 규범·표준을 준수하고 인권침해를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또 보고서 발간 전 사실관계 확인을 위해 보고서를 북한 정부에 전달했지만, 북한 정부가 이를 거부했다고 밝혔다.

북한은 2017년 유엔 여성차별철폐위원회에 제출한 답변에서 2005년부터 2016년까지 총 6천473명의 여성이 공식 허가를 받지 않고 국외에 다녀왔으며 이들 대다수는 경제적 사유로 다녀오거나 인신매매 피해자이고, 법적 처벌을 받지 않았다고 보고했다.

유엔 "북한 여성, 구금시설서 학대·성폭력에 노출"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