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조업 중단 권고…'해적 고위험 해역' 첫 설정도
해적납치 끊이지 않는데…기니만서 한국선원 145명 조업 중
해적 납치 사건이 끊이지 않는 서아프리카 해상에서 한국인 선원이 여전히 조업을 이어가자 정부가 이 일대를 '해적 고위험 해역'으로 설정하고 조업 중단을 권고했다.

28일 외교부와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현재 서아프리카 기니만(灣) 해상에서 외국 국적 선박을 포함해 어선 46척에서 한국인 145명이 조업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가나를 근거지 삼아 조업하는 한국 선원이 107명으로 가장 많고 세네갈이 35명으로 뒤를 이었다.

토고와 베냉, 가봉 해역에서도 일부 한국인 선원이 조업 중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이달 3일부로 기니만 일대를 '해적 고위험 해역'으로 설정하고 해외공관, 선주 등을 통해 조업 중단을 권고했다.

해적 고위험 해역은 해적 발생 빈도가 현저히 높아 통항·조업 등이 상당히 위험할 것으로 판단되는 해역으로, 정부가 이러한 곳을 지정하기는 처음이다.

기니만은 최근 3년간 나이지리아 해상을 중심으로 전체 해적 사고의 약 90%가 발생한 곳이다.

이 해상에서는 해적 사고가 2017년 65건, 2018년 78건, 2019년 121건 발생하는 등 매년 증가 추세다.

해적납치 끊이지 않는데…기니만서 한국선원 145명 조업 중
한국인 선원의 경우 지난 5월에 1명, 지난 6월에 5명이 각각 해적에 납치된 적이 있다.

이들은 선주 측과 납치 세력 간 협상 끝에 한달여 만에 석방됐다.

강형식 외교부 해외안전관리기획관은 "경제적 활동보다 생명과 안전이 더 중요한 만큼 해적사고 발생률이 매우 높은 서아프리카 해역에서 우리 국민의 조업을 삼가 달라고 계속해서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우리 국민이 탑승한 외국 어선의 경우 정부가 법적으로 조업 중단을 강제할 수는 없다"며 "조업 자제와 함께 어선에 무장 보안요원의 탑승을 강력히 권고하고 있다"고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