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지난 2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지난 2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여성 운동가 출신의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이 박원순 전 서울시장 사망 18일 만에 성추행 의혹과 관련해 사과의 뜻을 밝힌 가운데 미래통합당 서울 송파병 당협위원장인 김근식 경남대 교수는 27일 "억지 사과 말고 박 전 시장 관련 의혹부터 밝히라"라고 말했다.

김 교수는 이날 페이스북에 '남인순 의원님. 억지 사과 대신에 박 전 시장 및 젠더 특보와 통화내용 밝히고 진심 어린 행동 보이세요'라는 제목의 게시글을 올리며 이같이 밝혔다.

김 교수는 "남 의원이 이제서야 뒤늦게 울먹이면서 반성한다고 합니다만 그것으로 모든 의혹과 잘못이 덮이진 않는다"며 "박 전 시장 사망 당일 남 의원과 전화통화 사실이 확인됐는데, 무슨 이야기를 했는지 명명백백히 밝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더불어 남 의원과 임순영 서울시 젠더 특보와의 통화 및 문자 수신 내역도 꼭 밝혀야 한다"며 "여성 운동가 출신이고 박 전 시장 최측근 의원이고 박 전 시장에게 전날 불미스러운 일을 물었다는 임 젠더 특보와 각별한 사이였다는 점만으로도, 남 의원이 박 전 시장과 성추행 의혹 관련 논의를 했을 가능성은 충분하다"고 했다.

김 교수는 또 남 의원이 대책으로 내놓은 '지명직 최고위원 2인 여성 할당', '보좌진 여성채용비율 확충' 등에 대한 비판을 이어갔다.

김 교수는 "박 전 시장의 성추행이 여성 몫 자리가 없어서 못 막았는가"며 "박 전 시장 성추행이 서울시 젠더 특보에 젠더 사무관까지 두고도 버젓이 자행됐다. 피해자가 수없이 서울시에 호소했는데도 묵살되는 정황에서 여성 비율 올린다고 해결될 일인가"라고 꼬집었다.
미래통합당 서울 송파병 당협위원장인 김근식 경남대 교수 /사진=연합뉴스
미래통합당 서울 송파병 당협위원장인 김근식 경남대 교수 /사진=연합뉴스
그는 "본인부터 여성운동 경력에 한때는 남윤인순으로 이름 쓰고 민주당 여성 몫 최고위원이자 젠더 폭력 TF 단장이면서도, 피해호소인이라는 해괴망측한 단어 아이디어를 내고 여성 입장에서 따끔하게 비판 한마디 안 했지 않은가"라며 "자리를 만든다고 해결되지 못한다는 걸, 남 의원 스스로 확인해주고 있지 않은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의심스럽고 때늦은 억지 사과 말라"라며 "지금이라도 진실을 밝히고 여성피해자 입장에서 그녀를 돕고 보호하는 진정성을 보여달라"고 했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