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7개국(G7)의 의장국인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G7 회의에 비회원국인 한국과 호주, 인도, 러시아를 초청하고 싶다고 밝힌 데 대해 G7 회원국인 일본에 이어 독일도 반대 의사를 나타냈다.

27일 하이코 마스 독일 외교장관은 현지 매체 라이니쉐 포스트와의 인터뷰에서 "G7과 주요 20개국(G20)은 현명하게 편성된 두 개의 포맷"이라며 "우리는 G11이나 G12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마스 장관은 특히 러시아의 G7 회의의 참여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드러냈다. 마스 장관은 "우크라이나 동부뿐 아니라 크림반도의 분쟁을 해결하는 데 의미 있는 진전이 없는 한 러시아가 G7에 복귀할 것으로 보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러시아는 과거 G8에 속했으나 2014년 우크라이나 크림반도 병합 이후 G8에서 제외됐다.

한편 한국은 G7 회원국 확대 문제에 대해서 적극 대응해 나간다는 입장이다.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들은 지난 23일 정례 회의를 열고 "G7 정상회의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우리의 참여 방향 등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기존 G7 정상회의 체제 아래에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효과적 공조를 할 수 없고 12개국 체제로 확대할 경우 참여가 가능하다는 게 청와대의 공식 입장이다.

NSC 상임위가 G7 정상회의의 참여 방향을 논의했다는 것은 회의체 확대를 전제로 한 참여 외에도 다양한 참여 형태에 대해 논의했다는 것을 의미한 걸로 해석된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