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3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3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최근 화두로 떠오른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이전 논의에 속도를 내고 있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23일 정책조정회의에서 "관습헌법에 얽매여 비효율을 방치하며 백년대계 중대사를 덮어놓을 수 없다"며 "여야 합의로 국민적 동의를 도출하면 관습 헌법을 앞세운 2004년 위헌 판결은 문제될 수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행정수도 완성이 공론화된 이상 끝을 보겠다"며 우원식 전 원내대표를 단장으로 하는 행정수도완성추진TF를 구성해 운영하겠다고 언급했다.

민주당의 TF 구성은 국회 행정수도완성 특위 참가를 거부하는 미래통합당을 압박하는 포석으로 해석된다. 특히 부동산 문제, 박원순 의혹, 보궐선거 공천 등으로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자 분위기를 반전시키기 위한 국면전환용으로 풀이된다.

이낙연 당 대표 후보도 이날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내가 대표로 일하는 동안 (행정수도 이전 관련) 결론을 낼 수 있다면 그게 최상"이라며 "집권 여당이 책임을 갖고 내던진 제안이니까 어떻게든 살려가도록 해야 한다"고 했다.

민주당은 국면전환용으로 행정수도 문제를 꺼내들었다는 통합당의 주장을 일축하며 행정수도 완성의 본질을 국토 균형 발전과 연결시켰다.

김 원내대표도 "나는 정치를 얄팍하게 하지 않는다. 행정수도 완성은 2004년부터 일관된 민주당의 국정 철학이자 내 소신"이라며 "행정수도 완성 후 결과적으로 수도권 주택 가격이 안정되고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순 있겠으나 부동산을 단기간에 해결할 수 있다는 생각에 제안한 게 아니다"라고 했다.

윤진우 한경닷컴 기자 jiinwoo@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