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합당의 대권주자인 원희룡 제주지사는 15일 오는 2022년 대선 승리를 위해서는 "'찐 친문' 빼고는 누구와도 손잡을 수 있다는 광폭의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이날 통합당 초선 모임 '명불허전 보수다' 특강에서 외연확장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이같이 밝혔다.

원 지사는 특히 "더불어민주당은 이해찬 대표가 물러나고 8월 전당대회, 또 대선후보 경선을 치르다 보면 당내 구심력과 통제력이 약화할 것이고 '튀어나올 사람들'이 있다"면서 이들과 '반문 연합' 구축을 주장했다.

원희룡 "여당서도 튀어나온다…'찐문' 빼고 다 손잡자"
원 지사는 "김영삼 전 대통령은 호랑이를 잡으러 호랑이 굴로 들어갔고, 김대중 전 대통령은 IMF 가운데서도 JP(김종필)와 손을 잡았다.

노무현 전 대통령은 정몽준 후보와 손을 잡고 동정표를 얻어 집권했고, 이명박 전 대통령은 외부에서 많은 세력을 끌어들이고 박근혜 후보와의 경선을 통해 외연을 넓혔다"고 설명했다.

반면 "박근혜 정부와 문재인 정부는 외연확장에 대한 정면돌파 없이 끼리끼리 집권을 하다 보니 같은 길을 걷고 있는 것 아닌가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당 밖의 주자들도 함께할 수 있는 무대를 만들어야 한다"며 "가급적 통합당이란 단일 무대가 있으면 좋지만, 역부족이라고 하면 더 큰 무대를 만들 수 있다"고 덧붙였다.

원 지사는 의원들을 향해 "2022년에도 집권하지 못하면 다음에는 공천받을 당이 없어질 것"이라며 "국민은 5연속 실패한 당을 원치 않는다.

지지율이 20% 아래로 내려가는 순간 이 당은 해산하라는 국민적 압박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보수통합 이후 당의 '포스트 탄핵 ' 개혁 노력과 관련해선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을 언급하며 "탄핵 문제에 대해서는 확실한 견해가 있는 분이어서 탄핵이 자꾸 소환되는 것은 막아지고 있고 그런 점에서 다행"이라고 평가했다.

대권주자로서 매력이 부족하다는 취지의 질문에 "전적으로 동의한다"며 "치열하게 노력해서 빠른 시간 내 가시적 변화를 끌어내겠다"고 답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