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원전·벼 재배·코로나19 공조 등 협력 논의
내일 한·UAE 외교장관 회담…코로나19 이후 첫 대면
외교부가 10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세계적 확산 이후 처음으로 대면으로 장관회담을 한다.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은 9일 정례브리핑에서 "강경화 장관은 10일 압둘라 빈 자이드 알 나흐얀 UAE 외교장관과 한·UAE 외교장관 회담을 가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양 장관은 올해 3차례 통화했으며, 코로나19 상황하 최초의 대면 외교장관회담이 될 이번 회담에서 양국 수교 40주년을 평가하고 한·UAE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 발전방안 등을 협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나흐얀 장관은 비서실장과 경호원 등 소수 인원만 대동해 이날 오후 입국했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타국의 외교장관이 한국을 찾은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외교가에서는 그만큼 UAE가 한국을 특별하게 생각한다는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지난달 13일에도 김건 외교부 차관보의 UAE 방문 당시 관련 협의를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회담에서는 현재 양국이 협력 중인 에너지, 원자력발전소, 사막 벼 재배, 담수시설을 이용한 어업 양식 등에 대한 논의가 있을 예정이다.

이밖에 올해 두바이에서 개최될 예정인 엑스포, 코로나19 공조를 비롯한 의료협력도 논의될 예정이며 강경화 장관은 한국의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 후보 선출에 대한 지지를 당부할 것으로 보인다고 외교부 당국자는 전했다.

/연합뉴스